“싱하이밍 오만한 태도, 한반도 영향력 감소에 따른 초조함일 뿐”
“싱 베팅 발언, 한중 소통 위한 협의 과정 있던 중 찬물 끼얹은 것”
“이재명 발언 자체가 괴담, 윤정부와 문정부 입장은 다르지 않아”
“민주당, 대정부질문 빌미로 근거없는 괴담 퍼뜨려서는 안될 것”
“우리 바다 오염되는 일 없을 것, 방사능 생선 먹는 일도 없을 것”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지난 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만찬 회동에서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발언으로 한국을 압박하며 내정 간섭을 하여 한중 관계가 더욱 악화되는 양상으로 흐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3일 “싱하이밍 대사와 중국 정부는 상황이 더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우리 국민의 분노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로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오만한 태도는 중국의 힘을 보여주는 대신, 한반도에서의 영향력 감소에 대한 초조함만 내비쳤을 뿐이다”고 평가하면서 중국 정부와 싱하이밍 대사를 향해 “양국의 공공 이익증진을 위해 태도를 갖춰주길 바란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특히 그는 싱하이밍 중국대사의 ‘베팅 발언’에 대해 “우리나라를 위협하고 무시한 태도”라고 규정하면서 “중국 외교부도 정례브리핑에서 ‘각계각층과 교류하는 것이 싱 대사의 직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싱 대사의 언행을 정당화했다. 뿐만 아니라 중국 관변매체인 글로벌타임스는 우리 정부에 대해 ‘잠시 멈추고 반성하라, 한국이 중국을 적대적 입장으로 몰아넣는다면 그 결과를 감당할 수 있겠느냐’는 위협적 사설을 게재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우리 정부는 탈중국 노선을 걷는 것이 아니다. 최근 한중 고위급 소통을 재개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 과정을 밟고 있었는데, 싱 대사의 도발은 이런 분위기에 느닷없이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처럼 싱 대사와 중국 정부가 책임 있는 사과 표명 없이 오직 힘을 과시하려 한다면 외교적으로 심각한 악수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중국을 향해 “중국이 우리를 강압적으로 굴복시키려 한다면 한반도에서 중요한 외교적 지렛대를 잃게 되는 것”이라고 부연하면서 “동등한 이웃 국가로 우리 주권을 존중한다면 전략적 동반자로서 중국을 존중하고 한중관계를 적극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중국대사의 위협적 발언을 하도록 자리를 깔아 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해서도 날을 세우면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고리로 하여 반정부 시위 태도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는데, 그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정부가 침묵으로 용인하고 있다’고 주장한 이 대표를 향해 “이것 자체가 괴담인 것”이라면서 “윤석열 정부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의용 전 외교부 장관은 2021년 4월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준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에 굳이 반대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바 있다. 또 일본 정부의 정보 공유, 한국 정부와의 사전협의,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 보장 등을 조건으로 달았는데 이는 현재 윤 정부의 입장과 동일한 것이다”며 “그런데도 윤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용인하고 있다는 주장을 한다면 이것이 바로 괴담인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이미 수산업계가 타격을 입고 있고 국민들이 근거 없는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은 과학이지 괴담이 아니다”며 “(민주당은) 더이상 대정부질문을 빌미로 괴담을 퍼뜨려서는 안 될 것”이라고 자제해 주길 요청했다.

더 나아가 그는 “윤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본 정부와 IAEA의 가장 엄격한 기준에 따라 검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관해서는 어떠한 타협도 없을 것이다”고 입장을 밝히면서 “우리 바다가 기준치 넘는 방사능 물질로 오염되는 일은 없을 것이고, 우리 국민이 방사능 생선을 먹는 일도 없을 것이다”고 거듭 피력했다.

 

[영상 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