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환경의 날’ 맞아 7일 오후 쓰레기 매립장 현장 찾아 ‘정책소풍’ 진행

[전남광주 취재본부 / 문종천 기자] 강기정 광주시장이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폐기물 처리 현장에서 관련 정책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8일 광주시에 따르면 강기정 시장은 지난 7일 오후 남구 양과동 광역위생매립장을 방문해 시정 주요 현안인 폐기물 처리 및 자원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정책소풍’을 진행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이 7일 오후 남구 광역위생매립장을 방문해 현장 시설 및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광주시]
강기정 광주시장이 7일 오후 남구 광역위생매립장을 방문해 현장 시설 및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광주시]

이날 강기정 시장은 소통에 앞서 현장 직원들과 종량제봉투를 직접 열어 내용물을 확인하는 등 실태 파악에 나섰다.

파봉해 확인한 결과, 종량제봉투 안에는 음식물쓰레기와 유리병, 플라스틱 등 일반폐기물이 한데 뒤섞여 있어 분리배출이 여전히 미흡함을 확인했다.

분리배출 실태 점검과 함께 가연성폐기물(SRF) 연료화 시설 등도 살펴봤다.

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막 버리면 쓰레기, 분리하면 자원”이라면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친환경 관리와 처리 역량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진 정책소풍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와 2030년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시행에 앞서 자원회수시설 설립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현장 간담회에서는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격려했다.

참석자들은 “생활폐기물 배출 시 이물질 혼입과 수거 과정에서의 혼합 수거는 재활용률을 떨어뜨리고, 자원 낭비가 커지는 만큼 이를 막기 위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며 “자원재활용 및 배출 방법에 대한 정보제공과 올바른 시민교육이 절실하다”고 요청했다.

강 시장은 폐기물처리시설의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과 폐기물 에너지화 등 관련 대응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005년부터 광역위생매립장을 운영 중으로 2030년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 시행에 따른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총 사업비 총 사업비 3240억원을 소요되는 사업으로 1일 처리용량은 650톤이며 문화와 편의시설을 접목한 친환경 기대시설이자 지역 명소로 건립할 계획이다.

현재 입지 선정을 위해 개인과 단체, 자치구 등을 대상으로 오는 23일까지 유치신청서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