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4년 만에 영업익 1조원 아래로
LG전자, TV·가전·전장 사업 호조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 내 모습. ⓒ삼성전자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 내 모습. ⓒ삼성전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반도체 한파로 인해 어닝쇼크를 기록한 반면 LG전자는 전 부문의 고른 성적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달성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분기 잠정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 63조원, 영업이익 60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 95.75% 급감하며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 이하로 쪼그라든 것은 2009년 1분기(5900억원) 이후 14년 만이다.

삼성전자는 설명자료를 통해 “IT 수요 부진 지속에 따라 부품 부문 위주로 실적이 악화되며 전사 실적이 전 분기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밝혔다.

메모리는 매크로 상황과 고객 구매심리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및 다수 고객사의 재무 건전화 목적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큰 폭으로 감소했고, 시스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SDC)도 경기 부진 및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사상 최악의 반도체 침체기에도 인위적인 감산은 없을 거라는 입장을 고수해온 삼성전자는 이날 감산 돌입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그 동안 메모리 시황에 전략적인 대응을 위해 난이도가 높은 선단공정 및 DDR5/LPDDR5 전환 등에 따른 생산 B/G 제약을 대비해 안정적인 공급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했고, 이를 통해 특정 메모리 제품은 향후 수요 변동에 대응 가능한 물량을 확보했다고 판단했다는 게 삼성전자의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진행 중인 라인 운영 최적화 및 엔지니어링 런 비중 확대 외에 추가로 공급성이 확보된 제품 중심으로 의미 있는 수준까지 메모리 생산량을 하향 조정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단기 생산 계획은 하향 조정했으나 중장기적으로 견조한 수요가 전망되기 때문에 필수 클린룸 확보를 위한 인프라 투자는 지속하고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 투자 비중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실적 부진은 2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본격적인 실적 반등은 3분기부터 가능하고, 메모리 감산 발표가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LG전자는 1분기 잠정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 20조4178억원, 영업이익 1조497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업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선방했다는 평가다. 지난해 1분기 영업이익에 일시적 특허수익(약 8000억원)이 포함돼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사업 수익성은 오히려 10∼20% 강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번 실적은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에 따른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사 워룸 태스크(War Room Task) 등 사업 구조 및 오퍼레이션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전사적 노력이 사업 성과로 가시화된 결과”라고 말했다.

LG전자의 사업 구조 측면에서는 전장 사업의 고속 성장과 B2B 비중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콘텐츠/서비스, 솔루션 등 Non-HW 사업과 OBS(온라인브랜드샵)를 앞세운 소비자직접판매(D2C) 영역에서도 의미 있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날 세부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증권가에서는 가전(H&A사업본부), TV(HE사업본부), 전장(VS사업본부) 등 대부분 부문에서 유의미한 성장이 있었을 거라고 내다보고 있다. 특히 HE사업본부는 지난해 2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으나 이번에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