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방문…생산현장 찾아 간담회 개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반도체 생산 현장을 살피고, 정부가 반도체 초격차를 위해 총력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뉴시스-기재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반도체 생산 현장을 살피고, 정부가 반도체 초격차를 위해 총력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뉴시스-기재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반도체 산업은 개별기업의 문제를 넘어 국가의 안보·생존과 직결된 국가 차원의 핵심과제"라고 강조했다.

7일 추 부총리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반도체 생산 현장을 살펴보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반도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도 국가전략기술에 대한 세제 혜택을 확대하는 등 전방위 지원을 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특히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반도체 생산 현장을 살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과제 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함이다.

먼저 추 부총리는 평택캠퍼스 반도체 생산라인을 방문해 첨단 반도체 생산 공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D램, 낸드 플래시 등 반도체 생산시설과 제조 환경을 살펴봤다.

이후 이어진 간담회에서 추 부총리는 "반도체는 AI, 미래 모빌리티 등 첨단산업의 두뇌이며 반도체 산업은 개별기업의 문제를 넘어 국가의 안보·생존과 직결된 국가 차원의 핵심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에서 반도체 경기가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초격차 확보를 위해 약 300조원 규모의 용인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투자를 하기로 한 기업의 결정을 높이 평가하며, 정부도 클러스터 신속 조성을 위한 범정부적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세제·R&D 지원, 인재양성, 규제개선 등을 통해 기업의 투자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주요국의 경제안보, 공급망 확보 등을 위한 첨단‧핵심분야의 산업정책 추진 과정에서 업계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우리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국들과 적극 협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 부총리는 "앞으로도 업계와 소통·협력을 지속하며 첨단산업 관련 기업의 투자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