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맞아 토끼 캐릭터 강조…MZ세대 맞춤형 제품 즐비
CU, 차별화 상품 구색 확대…GS25, 크로스오버 상품 짱구X크로우캐년
세븐일레븐, 산리오와 뽐뽐 단독…이마트24, 김토끼 스튜됴와 협업

편의점 업계는 올해 밸런타인데이에 캐릭터 상품으로 차별화 했다. ⓒ각사
편의점 업계는 올해 밸런타인데이에 캐릭터 상품으로 차별화 했다. ⓒ각사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밸런타인데이를 일주일여 앞두고 편의점 업계는 캐릭터를 앞세워 차별화를 주고있다. 밸런타인데이 주 소비자층이 MZ세대다 보니 가치소비 겨냥 제품도 다양하게 준비됐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작년 밸런타인데이에서 지난 2021년 대비 매출이 55.1% 증가한 점을 고려해 올해는 100개가 넘는 상품을 선보인다. 작년 차별화 상품이었던 캐릭터 에코백 상품들이 품절템으로 자리잡은 이력이 있어 올해에도 차별화 상품 구색을 40% 늘려 50여 종까지 확대했다.

우선 이번 밸런타인데이에 토끼 캐릭터 미피, 에스더버니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미피 캐릭터 미니 에코백과 에나멜 파우치 그리고 미피 배지와 키링 등 굿즈가 들어있는 세트 상품 등을 선보인다. 에스더버니와는 비치백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투명 PVC 가방을 포함한 캐릭터 굿즈 세트를 내놓는다.

CU 밸런타인데이 미피 협업 상품 ⓒBGF리테일
CU 밸런타인데이 미피 협업 상품 ⓒBGF리테일

이외에도 MZ세대 사이 핫한 꽃카 캐릭터와도 다양한 굿즈 기획상품을 준비했다. 인형 세트와 미니 캐리어를 비롯 키링, 스티커 띠부씰 등 다양한 굿즈가 랜덤박스 기획세트를 선보인다.

또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 협업도 활발하다. 올해 첫 협업을 진행하는 ‘덴스(THENCE)’와 파일가방, 틴 케이스 세트, 부직포 타포린 백을 포함한 상품 5종을 단독 출시한다.

작년 에코백 대란이 있었던 위글위글 여름 시즌을 위한 젤리백 2종을 새로 선보인다. 어프어프와는 보냉백, 복조리백, 에코백 2종을 내놓는다. 차별화 상품은 CU 외에도 멤버십 앱 포켓CU 라이프 방송으로도 판매한다. 친환경 상품인 빼빼로데이 행사 현수막 활용 토트백과 미니백도 라이브 방송서 판매한다.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올해 밸런타인데이에는 특별한 선물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MZ세대 사이 인기가 높은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하고, 친환경 상품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CU만의 차별화 상품과 함께 풍성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이번 밸런타인데이에 짱구, 크로우캐년과 협업한 3자 콜라보로 색다른 재미와 확대된 경험의 마케팅을 펼친다.

GS25는 상품카테고리를 넘나드는 협업인 크로스오버 마케팅 상품인짱구크로우캐년틴케이스, 짱구크로우캐년에코백, 짱구크로우캐년미니캐리어 3종을 출시한다.

GS25가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출시한 GS25X짱구X크로우캐년 3자 콜라보 상품 ⓒGS리테일
GS25가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출시한 GS25X짱구X크로우캐년 3자 콜라보 상품 ⓒGS리테일

GS25는 지난 1일 프리미엄 플래그십 매장 ‘도어투성수’에 프리미엄 키친웨어 브랜드 ‘크로우캐년’ 팝업스토어를 개설했다. 밸런테이를 맞아 ‘도어투성수’에는 ‘크로우캐년’ 팝업스토어와 함께 짱구캐릭터와 협업한 초콜릿 상품들도 함께 선보인다.

GS25는 이번 달 약 70여 종의 초콜릿 상품을 선보인다. 또 O4O(On line for Offline)마케팅도 진행한다. GS25는 이번 발렌타인 기간 네이버 및 카카오쇼핑 라이브를 통해 30% 할인된 쿠폰을 판매한다.

장영호 GS리테일 플랫폼마케팅팀 매니저는 “이번 밸렌타인데이 행사는 단순히 초코렛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크로우캐년과 짱구 등과의 콜라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의미로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컬쳐리테일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전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은 이번 밸런타인데이에 산리오, 뽐뽐 등 단독 차별화 상품을 비롯 100여 가지 행사상품을 선보인다.

산리오 캐릭터 상품은 다양한 문구 상품이 구성돼있다. 산리오 다이어리 세트는 산리오 다이어리와 다양한 초콜릿 과자 등을 함께 구성했다. 아울러 산리오 뱃지 6종과 가나 초콜릿 등을 담은 산리오뱃지랜덤세트와 산리오 네임텍 6종이 들어있는 산리오캐릭터네임택랜덤세트, 산리오마스킹테이랜덤세트, 산리오마그넷랜덤세트 등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산리오키링 10종을 랜덤으로 담은 산리오키링랜덤세트와 산리오 캐릭터 디자인 패키지로 포장한 산리오가나초콜릿, 산리오크런키, 자유시간 산리오캐릭터즈패키지도 만나볼 수 있다. 작년 빼빼로데이에 품귀현상을 빚었던 산리오 캐리어 시리즈 등 앵콜상품도 포함해 15종의 산리오 상품이 판매된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밸런타인에 산리오, 뽐뽐 등 단독 차별화 상품을 비롯 100여 가지 행사상품을 선보인다. ⓒ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은 이번 밸런타인에 산리오, 뽐뽐 등 단독 차별화 상품을 비롯 100여 가지 행사상품을 선보인다. ⓒ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에서는 뽐뽐 캐릭터상품 6종을 단독 출시한다. 우선 뽐뽐파티세트는 뽐뽐 캐릭터 꼬깔모자와 가렌드로 구성한 상품과 뽐뽐캐릭터 디자인의 일회용카메라를 담은 상품 두 가지 상품을 준비했다. 이외에도 뽐뽐복조리파우치, 뽐뽐사각틴케이스 등과 함께 뽐뽐캐릭터 디자인의 쇼핑백에 다양한 초콜릿과 과자를 함께 담은 ‘뽐뽐쇼핑백(소, 대)’ 상품 등을 판매한다.

또 라인프렌즈 캐릭터 와인 4종도 판매한다. 와인 안주인 바프마카다미아봉봉’초콜릿도 세븐일레븐 단독으로 선보인다.

오다연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 MD는 “이번 밸렌타인데이에는 남성 고객뿐 아니라 여성 고객, 그리고 전 연령층을 공략한 취향저격 캐릭터상품들을 다채롭게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다양한 캐릭터상품 출시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마트가 운영하는 이마트24는 올해 밸런타인데이 상품을 계묘년을 맞아 토끼 캐릭터상품으로 마케팅한다.

우선 인스타그램툰 작가인 ‘김토끼 스튜됴’와 손잡고 김토끼 협업 밸런타인데이 기획상품 4종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패키지는 핑크색 바탕에 김토끼 스튜됴의 토끼 캐릭터를 전면에 적용됐다. 초콜릿만으로 구성된 상품 2종과 초콜릿과 캔디로 구성된 상품 2종이 준비됐다.

이외에도 허쉬, 키세스, 로아커 등 유명 초콜릿 브랜드 상품, 이탈리아 캔디 페를레 디 솔레(PERLE DI SOLE) 4종(레몬, 오렌지, 블루베리, 블랙베리), 다양한 초코쿠키, 초콜릿바 등 250여 종을 밸런타인데이 상품으로 준비했다.

모델이 이마트24 매장에서 '김토끼 스튜됴' 협업 밸런타인데이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
모델이 이마트24 매장에서 '김토끼 스튜됴' 협업 밸런타인데이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

밸런타인데이에 맞춰 주류 기획상품도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이달 중 스위트 스파클링 와인 보시오 트로피칼 모스카토(패션후르츠)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보시오 트로피칼 모스카토는 와인 발효 과정 중에 실제 과일을 넣어 부드러운 탄산과 함께 풍부한 과실의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케이크, 쿠키 등 디저트와도 잘 어울린다. 또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 디자인 패키지가 함께 구성되어 있어, 연인이 함께 즐기거나 지인 선물용으로도 좋다. 이외에도 덴마크 스파클링 과실주 ‘템트(TEMT)’의로맨틱패키지 세트도 판매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 밸런타인데이는 ‘김토끼 스튜됴’와 손잡고 귀여운 토끼 캐릭터를 강조한 상품으로 차별화하려고 한다”며 “1만 원 이하의 캐릭터 실속상품과 함께, 모바일 금액권을 선물로 주는 이벤트를 진행해 고물가 시대에 고객들이 부담 없이 연인·지인들과 초콜릿을 나눌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