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감사권 남용, 특수부 검찰수사 방불케 해"
"윤석열 정부가 노리는 것은 결국 文이었다"
"尹이 휘두르는 칼날, 결국 尹 발등에 꽂힐 것"
서면 조사 요구에 불쾌감 표한 文, 즉시 반송 처리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위원장 박범계) 소속 김의겸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감사원 앞에서 전정부에 대한 표적감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위원장 박범계) 소속 김의겸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감사원 앞에서 전정부에 대한 표적감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하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3일 "윤석열 정부가 노리는 것은 결국 문재인 전 대통령이었다"고 반발하며 감사원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감사원이 드디어 문 전 대통령까지 조사하겠다고 나섰다"면서 "감사원은 감사권을 남용하고 있다. 특수부 검찰수사를 방불케 한다"고 맹폭하고 나섰다.

대책위의 설명에 따르면,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8일 문 전 대통령에게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의 사실관계 규명을 위해 서면조사에 응해 달라고 전화로 요청을 하고 곧바로 이메일을 통해 질문서를 보냈다. 그후 문 전 대통령은 이를 보고 받고 불쾌해 하면서 즉시 반송처리를 하여 서면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전해졌다.

이에 대책위는 "아직 서훈·박지원 두 전직 국정원장을 조사하지 않은 상태인데, '윗선'인 대통령에게 불쑥 질문서를 들이민 것"이라고 상황을 짚으면서 "누구의 입에서도 대통령과 관련한 언급이 나오지 않았는데 무엇을 물어볼 수 있다는 말이냐"고 따져 물었다.

더욱이 민주당은 "감사원은 그동안 검찰과 함께 문재인 정부 인사들에 대한 무차별적인 감사와 수사를 벌여왔다"며 "관련된 사건만 수십 가지이고 조사받는 인원은 수백명을 훌쩍 넘어섰다"고 폭로하고 나섰다.

더 나아가 대책위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벌여온 모든 소란의 종착지가 문 전 대통령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쏘아 붙이면서 "그저 문 전 대통령이 서해 사건과 연관돼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려는 것, 그렇게 전임 대통령을 모욕주려는 마음만 급했던 것 아니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심지어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는 최근 욕설 외교 파동으로 궁지에 몰렸다. 검찰의 칼날을 휘두르며 정권을 잡은 윤석열 정부이기에, 다시 검찰의 칼날에 기댈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듯하다"고 반격을 하면서 "칼끝을 전임 대통령에게 겨눔으로써 우리 사회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넣겠다는 심산인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윤 대통령이 휘두르는 칼날은 결국 윤 대통령의 발등에 꽂힐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면서 "윤석열 정부의 정치 탄압에 대한 범국민적 저항운동을 제안한다"고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