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 특파원 “北 김정은, 미국에 대해 잘 알기에 차기 정권 초기 도발 안할 가능성 더 높아”
“과거 미 민주당 행정부, 이란식 군축합의 주장한 인사 더 많아...북한에 대해 일괄타결 방식의 비핵화 강제 압박으로는 안 나설 듯”
“바이든 행정부, 북한 비핵화 진전 없으면 북한과 우호적인 관계 맺지 않을 것임은 분명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좌)과 조 바이든 차기 미국 대통령(우) 사진 /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좌)과 조 바이든 차기 미국 대통령(우)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북한이 미국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초기에 압박 차원에서 북한을 도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반면 미국 차기 정권에서 북한이 도발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도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10일(현지시간) 미 공영라디오방송(NPR)의 앤소니 쿤 한국특파원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DC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GWIKS)의 한미 언론인 화상회의에서 '미국 대선 이후 한반도 정세'에 대해 토론하며 바이든 정부 초기 북한이 도발하지 않고 관망할 수도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쿤 특파원은 북한이 미국 차기 정권 초기에 도발에 나설지에 대해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도발하지 않을 이유가 분명히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이 미국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미 차기 주요 보직 인선과 정책의 윤곽을 보일 때까지 행동에 나서지 않고 관망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중국 또한 북한의 도발을 원치 않기 때문에 사전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쿤 특파원은 “바이든 행정부 인수위가 트럼프 행정부와는 다르게 원칙을 가지고 대북 외교에 관여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바이든 차기 정부가 (북핵) 진전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의향이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그는 과거 클린턴 행정부 당시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Agreed Framework)', '페리 프로세스’(Perry Process)', 오바마 행정부 당시 '윤일합의’(Leap Day Agreement)' 등을 언급하며 “미국 민주당 행정부가 대북 관여 노력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쿤 특파원은 “과거 민주당 행정부가 북한에 대한 대응에서 일괄타결(all-in-one) 방식의 비핵화 보다는 이란식 군축합의를 주장한 많은 인사들에 대한 이해가 더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욱이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의지가 없는 상황이라면 북한과 우호적인 관계로 가지 않을 것임이 분명하다”면서 “북한에 대해 바이든 차기 정부가 한국 문재인 대통령과 어떻게 북한을 다뤄 나갈 것인가는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