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의 맹비난에도 앞서 반박과 달리 침묵하는 것이 대조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 ⓒ시사포커스DB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태영호 의원은 북한 김정은이 트럼프 당선을 바라지만 바이든 당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예상했다.

4일 태영호 의원은 북한 김정은이 미국 대선을 지켜보는 시각에 대해 “김정은은 트럼프 당선을 바라지만 바이든 당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추정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바이든이 지난달 22일 미국 대선 후보 마지막 토론에서 세 차례 김정은에 대해 ‘불량배(thug)’라고 불렀으나 현재까지도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며 “작년 11월 바이든의 불량배 언급에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미친개는 한시바삐 몽둥이로 때려잡아야 한다’고 맹비난한 것과 대조된다”고 했다. 

특히 “북한은 최고존엄에 대해 모독하면 즉시 반박 성명을 내거나 외교적인 항의를 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침묵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난 대선과 이번 대선 기간 중 후보였던 트럼프와 바이든의 발언에 대한 반응이 다른 것은 북한도 그만큼 바이든의 당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북한은) 바이든의 대북전략이 전 오바마 정권의 ‘전략적 인내 2탄’으로 흐르지 못하게 견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설명한 뒤 “북한은 새롭게 등장할 미 행정부에 미국이 다시 전략적 인내 전략으로 나서더라도 중국의 지원을 통해 충분히 버틸 수 있다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이와 함께 “바이든 행정부에게 북한과 빠른 협상에 나서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추정하면서 그 이유에 대해 김정은이 지난 10월 10일 열병식 연설에서 ‘시간은 우리 편에 있다’라고 한 것을 이유로 들었다.

이를 두고 태 의원은 “괴물 ICBM이라고 불리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선보이며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했다”며 “이는 김정은이 역설적으로 북한은 시간이 별로 없으니 바이든이 당선되면 북한과 빠르게 핵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