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운수산업위 노사정, 공공성 및 안전성 강화 등 이유 합의도출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참고용 이미지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참고용 이미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내년 본격 시행을 앞둔 중소기업의 주52시간 근무제에 맞춰 노선버스의 근무체계가 2교대제로 개편된다.

4일 경노사위에 따르면 전날 버스운수산업위 노사정은 하루를 온전히 일하고 다음날 쉬는 ‘격일 근무제(복격일제)’를 개편해 하루에 2개조가 나눠 일하는 2교대제로 개편키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위원회가 지난 1년 동안 논의해 온 버스교통의 공공성 및 안전성 강화, 그리고 버스운수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담았고, 이는 버스 노동자의 처우개선은 물론,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불편 없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경노사위는 설명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우선 ‘격일 근무제(복격일제)’가 하루에 2개조가 나눠 일하는 2교대제로 개편되고 근로시간 단축 하에서 동일한 배차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인력확충과 관련하여 신규 운전인력 교육에 대한 정부지원을 합의에 명시했다.

또 노선버스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포함됐는데 노선버스 관련 안전사고 감소를 위해, 버스운수 근로자는 이른바 투잡 운행 등으로 인한 과로 상태에서의 운전금지를 준수키로 했다.

이외 노선버스업의 공공성 강화와 관련, 합의와 향후 과제를 도출했다. 이를 위해 버스노선권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준공영제 등 버스운영체계의 다각화, 코로나19 등 재난사태에 대응한 정부지원, 지역별 버스관련거버넌스인 버스위원회의 설치•운영 등이 합의사항으로 명시됐다.

더불어 문성현 위원장은 “대표적인 서민의 발인 버스의 공공성과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버스 노사의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합의를 계기로 버스 운수 산업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업종으로 거듭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