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탄소중립 실현은 결코 쉬운 일 아니지만 가야할 길"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DB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기후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탄소중립의 목소리를 높였다.

3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탄소중립’은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세계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세계 각국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런 이유를 들며 “우리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이 같은 세계적 흐름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며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화석연료 의존이 높으면서 재생에너지의 비중이 아직 낮고,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로서는 더욱 쉽지 않은 도전”이라고 했다.

특히 “기후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라며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규제에 이끌려 가기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과감히 도전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또 “탄소중립은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과제로 이미 저탄소 경제는 새로운 경제질서가 되고 있듯 EU 등 주요 국가들은 환경 규제와 장벽을 더욱 높이고 있어 이를 뛰어넘으려면 기업들도 친환경 및 저탄소 경제로 가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가적으로 차분하고 냉철하게 준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정교하게 가다듬으면서 온실가스 감축 계획도 재점검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때문에 “저탄소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다방면의 지원을 강화하면서 산업계의 혁신적 탈탄소 신기술과 대체연료 개발을 강력히 뒷받침해야 하겠다”며 “건물과 수송의 저탄소화에도 각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고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강력한 추진 기반도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