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0% 접종분량...3000만명분 확보 뒤 전국민 접종 목표

코로나19 바이러스항원(Spike)으로 구성된 바이러스유사체 투과전자현미경 (TEM) 이미지 /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바이러스항원(Spike)으로 구성된 바이러스유사체 투과전자현미경 (TEM) 이미지 / ⓒ질병관리청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전국민 접종 가능 백신 확보를 목표로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해외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국내백신 개발 속도를 고려해 해외 백신의 단계적 확보 추진을 위한 '코로나19백신 도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단계로 개별기업과 협상을 통해 국민의 60%(약 3,000만 명) 접종가능 백신을 우선 확보하고, 추후 수급 동향,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국민 60% 이상 접종을 위한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서는 전세계 차원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백신 구매 여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지원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또 백신 확보를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선구매 계약을 위한 비용(1,723억 원)은 질병관리청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일단 우선 정부는 Facility 참여를 통해 약 1,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고, 임상시험 동향 등을 고려해,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약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하는 방식으로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글로벌 개발 백신 구매 추진과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며 "국산 백신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