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 초대청장 기념사 "국산 치료제와 백신 확보 목표"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됐다. 14일 오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개청 기념식에서 정은경 초대 청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DB
14일 오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개청 기념식에서 정은경 초대 청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 초대청장이 '코로나 완전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했다.

14일 보건복지부 독립외청으로 승격한 질병관리청)을 이끌게 된 정은경 초대장이 이날 청주시 오송읍에 위치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개청식 기념사에서 "코로나 위기가 진행중인 엄중한 상황에서 질병관리청이 개청하게 됐으며 더 전문적으로, 더 체계적으로, 더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철저하게 대응하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뜻과 정부의 의지가 담긴 결과"라고 했다.

이날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의 당면 과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으로 코로나19는 신종감염병으로 국민 모두가 면역이 없어 바이러스에 노출시 감염될 수 있고, 무증상 시기의 높은 전염력과 빠른 전파력 특성으로 인해 장기간 유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또 "우리의 방역 목표는 국민 건강 피해와 사회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백신 등 해결방법이 도입되기 전까지 우리 의료와 방역체계, 사회시스템이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코로나19의 발생규모와 속도를 억제하고 통제해 나가는 장기 유행 억제 전략을 추진중으로 중앙 및 지자체 역학대응역량을 확충하여 신속한 검사, 접촉자 조사와 격리 등 방역 대응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특히 정 청장은 "코로나 완전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총력 지원하겠으며 국산 치료제와 백신 확보를 목표로 관련 기업, 연구소와 협업을 강화하여 속도감 있게 개발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지금의 코로나19 위기 뿐만 아니라 상시적으로 인플루엔자, 결핵, 항생제 내성감염 및 의료감염, 인수공통감염병 등 감염병 대응의 총괄기구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감염병 관련 법령과 정책·제도를 총괄 운영하며 감염병 의료대응체계 및 비축물자 관리 기능을 보강하여 위기 대응 역량을 포괄적으로 향상시키겠고 감염병 발생 감시부터 조사•분석, 위기 대비 및 대응까지 전주기에 걸쳐 유기적이고 촘촘한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외 정 청장은 기후변화 등 환경 변화에 따라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한 대응 강화, 인구 고령화에 따라 질병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환과 희귀질환에 대해 근거 중심의 예방관리대책, 바이오 빅데이터 및 의료인공지능 등 정밀의료시대를 여는 미래의료 분야 연구 기능과 맞춤형 질환 연구 기능 강화 등의 향후 청사진을 밝히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