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하는 바람에?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까?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 하나요?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서울시가 고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 으로 5일간 진행되며, 발인은 다음주 월요일인 13일이라고 밝힌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서울특별시장(葬)' 장례를 반대하는 청원글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고 박원순시장의 '서울특별시장(葬)'을 반대하는 청원글이 11만을 넘고 있다(화면캡쳐/정유진기자)
고 박원순시장의 '서울특별시장(葬)'을 반대하는 청원글이 13만을 넘고 있다(화면캡쳐/정유진기자)

특히 10일 오전 한 청원인은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 라는 청원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이후 이 청원에 동의한 사람은 오후 5시10분 현재 13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청원인은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되었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까?"라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하나요?"라고 반문했다. 또한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 건가요.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박원순의 성추행 피해자의 억울함을 풀어주세요'라는 청원의 글도 올라왔다.

청원인은 "억울하게 성추행당하고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로 진실한줄 밝히지 못하게 될 작은 여인이 있습니다"라며 "그 여인은 자신의 들추고 싶지 않은 과거를 드러내는 용기를 내기까지 오랜시간과 결심을 하였을겁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디 인권과 평등,공명정대함을 널리 밝히시어 억울한 사람이 단 한사람도 없도록 꼭 진실을 밝혀주시길 간곡히 청원드립니다"라고 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도 10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애도의 뜻을 전하고 있는 가운데 야권 일각에서는 "성추행으로 고통받은 피해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기현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인적으로 깊은 안타까움과 슬픔을 금할 수 없다"라며 "고인의 영면을 기원하고 유족들에게는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 올린다"라고 적었다.

이어 "지난 몇 년간 수치심과 공포 속에 홀로 버티다 정말 어려운 결정을 하였지만,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마무리되어 진실은 파묻히게 될 것"이라며 "세상이 고인의 죽음을 위로하고 그의 치적만을 얘기하는 동안 피해자는 보이지 않는, 또 다른 거친 폭력을 홀로 감내하게 될지도 모른다"라고 피해자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김 의원은 "서울특별시장으로 장례를 치러야 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공무수행으로 인한 사고도 아니며, 더 이상 이런  선택이 면죄부처럼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과는 별개로, 성추행으로 고통받은 피해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주시길 바란다"라며 "피해자에게 우리 사회가 해줄 수 있는 최소한의 배려이자 의무"라도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