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당 주요 역할 한 사람, 새 정당 운영에 관여해선 안 돼”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함께 물러나고, 당은 공식적으로 완전하게 해체하자”고 주장했다.

부산이 지역구인 3선의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가 버티고 있을수록 이 나라는 더욱 위태롭게 된다. 저는 오늘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은 이제 수명을 다했다. 이 당으로는 내년 대선 승리는커녕 총선 승리도 이뤄낼 수 없다”며 “창조를 위해선 먼저 파괴가 필요하다. 깨끗하게 해체해야 하고 완전한 백지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정권이 아무리 폭주를 거듭해도 한국당은 정당 지지율에서 단 한 번도 민주당을 넘어서 본 적이 없다. 조국 사태가 마무리된 이후에는 오히려 그 격차가 빠르게 더 벌어졌다”며 “감수성과 공감능력이 없고, 그러니 소통능력도 없다. 비호감 정도가 변함없이 역대급 1위인데 이것이 현실”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물러나라, 물러나라 서로 손가락질은 하는데 막상 그 손가락은 자기를 향하지 않는다. 발언하는 거의 모든 사람이 자기는 예외이고 남 보고만 용퇴하라, 험지에 나가라고 한다”며 “황교안 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두 분이 앞장서고 우리도 다 같이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의원은 “이전에 당에 몸담고 주요 역할을 한 그 어떤 사람도 앞으로 대한민국을 제대로 지키고 세워나갈 새로운 정당의 운영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며 “만약 그렇게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누구든 반드시 응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그는 이날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이대로 통합도, 쇄신도 지지부진한 상태로 총선을 맞이하게 된다면 나라가 위태로운데 더 위험한 상황으로 치달을 것 같다. 불출마를 자발적으로 하는 방식이 되든지, 아니면 현역의원 전원에 대한 결단이 당 차원에서 일어나든 지도부에 계신 두 대표님들이 이런 부분을 헤아려 주십사하는 취지로 말씀드렸다”며 “용단 내려주기 바란다. 지도부의 결단이 있을 수 있도록 만약 오늘 저의 제안을 기화로 이런 당내 여론이 일어나게 된다면 불가능하다 생각하진 않는다”고 총사퇴론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이 이 같은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 같은 날 민주당에선 이해식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부디 한국당이 김 의원의 자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다 새로운 면모로 일신해 국민의 사랑을 받는 야당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한다”는 반응을 내놨고, 바른미래당에서도 강신업 대변인 논평을 통해 “김 의원의 불출마 결단과 자성적 현실 진단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