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공정한 판단 부탁”…바른미래 “이재용 관여 밝혀야”…평화당 “회계 산업의 세월호”

삼성바이오로직스 전경. ⓒ시사포커스DB
삼성바이오로직스 전경.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15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고의성을 인정한 데 대해 제각기 온도차를 드러냈다.

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어제 주식시장 마감 후 나온 증권선물위원회의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발표는 많은 국민들을 충격에 빠뜨렸다”면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의 신중하고 공정한 해결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특히 윤 대변인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시가 총액 22로 코스피 시장 6위에 해당하는 초대형 기업”이라며 “문제가 생기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우리 국민에게 돌아온다. 여타 기업의 상장 폐지 심사와 충격의 크기가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세계 각국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면서 제약바이오 산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우리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가 자칫 대한민국 미래 산업 경쟁력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우려도 드러냈다.

그러면서 윤 대변인은 “선량한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신속하면서도 공정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에 반해 바른미래당에선 같은 날 채이배 의원이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나와 “증권선물위원회의 이번 의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법원 판결과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의 판결에서 청탁이 있었느냐, 뇌물이냐를 인정하는 중요한 판단이 될 수 있다”며 “검찰에선 최종적인 분식회계 지시자는 누군지, 이 부회장이 관여했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뿐 아니라 채 의원은 “이건 단순히 삼성바이오로직스만의 문제가 아니라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합병하는 과정에서 제일모직의 가치평가를 높이려는 어떤 의도”라며 “국민들이 검찰, 법원을 재벌 봐주기 판결하는 권력집단이 아닌 국민 편에서 사법정의를 추구하는 집단으로 이해하도록 엄정한 판결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같은 날 평화당에서도 정동영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통한 이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분 확보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은 회계 산업의 세월호 사건”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대표는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등 재벌개혁 없이는 공정경제를 이룩할 수 없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가 고의적인 분식회계를 통해 부풀려졌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에 근거해 제일모직의 가치가 삼성물산의 가치보다 더 크다고 평가한 것 역시 추가 감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