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자본시장 질서 심각히 왜곡하는 범죄행위…회계 법인 엄중 처벌해야”
심상정·참여연대, “회계 법인 징계 가볍다…투명성 제고 위해 강력한 징계 필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에 대해 분식회계라는 결론을 내린 것과 관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금융 당국과 거래소는 선의의 투자자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관련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리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시가총액만 22조원인 이 회사 주식을 보유한 소액투자자만 8만명에 달한다”면서 “삼성바이오의 상장폐지 여부에 대한 증권거래소의 판단이 나오기까지 최대 1년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삼바 매매거래가 정지되고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폐지 실질심사까지 받게 되면서 투자자들의 개인 투자자들이 패닉에 빠졌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삼바의 분식회계에 대해 “자본시장 질서를 심각히 왜곡하는 범죄행위”라면서 “회계조작을 통해 기업 오너일가 지분승계를 유리하게 만들려는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태로 기업들도 회계 투명성에 대한 책임과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이번 사건에 국내 굴지의 대형 회계법인 두 곳이 불법 조작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는데 불법을 저지른 회계 법인도 엄중 처벌과 제재를 부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15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이와 관련 심상정 정의당 의원을 비롯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계 법인의 징계는 가벼운 것 같다”며 “회계 투명성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엄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증선위 결론 전체적으로 환영하지만 회계 부분에 있어서는 좀 더 강력한 징계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