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가격 폭등, 가계부채 급증 등이 저금리 기조 영향 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 단행에 대해 “지난 정부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저금리 기조, 이 기조가 만들어낸 우리 경제의 문제점들에 대해서 통화당국이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어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상을 단행하면서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차이가 11년 만에 최대치로 벌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생현장에서 부동산 가격 폭등 문제, 또 일자리 감소로 인한 경제 침체 등이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며 “최근의 부동산 가격 폭등, 가계부채의 급증 등이 저금리 기조로 말미암은 영향이 상당히 큰 게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일부에서는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실기론을 지적하기도 한다”며 “당장 국내의 외국 자본 유출 우려가 현실화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향후 우려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이 반드시 필요하다. 통화당국의 심사숙고, 경제당국의 금리 인상을 대비한 만반의 대책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미 연방준비위원회는 지난 3월과 6월에 이어 26일(현지시간) 올해 세 번째로 기준금리의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는데 이에 따라 미 기준금리는 기존 1.75~2.00%에서 2.00%~2.25%로 상승했다.

다만 지난 27일 국내 코스피는 미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의 매수세가 이어지며 석 달 만에 2350선을 다시 탈환하는 등 시장 충격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럼에도 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결국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으로 이어져 은행 문턱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