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연평부대, 철수해야 할 지경…영토주권 포기, 文정부에 책임 물을 것”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온 군사 분야 합의와 관련해 “‘노무현 정부 시즌2’ 정부답게 노 전 대통령이 포기하려 했던 NLL을 문재인 대통령이 확실하게 포기하고 말았다”고 맹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문 정부는 군사분계선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고 정찰 분야 자산을 봉쇄하는 것도 모자라 피로 지킨 NLL을 사실상 포기하는 것을 자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백령도 등 서북도서의 전략적 가치는 고사하고 천안함·연평도 사건에 말 한 마디 사과조차 받지 못한 채 스스로 완전히 무장해제를 하고 말았다”며 “백령도 연평부대가 앉아서 손가락만 빨고 있을 처지가 아니라면 아예 철수해야 할 지경”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평양 정상회담 하나로 당장 평화가 찾아온 것인 양 자발적 무장해제를 서슴지 않고 있지만 북한은 여전히 핵 보유국일 뿐 아니라 김정은 위원장이 아닌 정작 군부가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알 수 없다”며 “한국당은 국회 국방위원회를 소집해 군사분야 합의의 의도와 서해 NLL 포기, 영토주권 포기의 진실에 대해 문 정부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군사 분야 합의서 내용 중 서해상 적대행위 중지 구간의 남북 길이가 공식 발표 내용과 다른 데 대해선 “허위 내용을 갖고 국민을 속이려 했다”며 “대통령과 국방부는 책임 있는 조치를 국민 앞에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북한에는 군부 강경파도 남아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평화는 우리가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지점이지만 서둘러서도 안 된다”며 “평양 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추석밥상 이야기거리로 올라가겠지만 비핵화의 길은 아직 멀고 소득주도성장의 고단한 길이 남아있다. 안보도 저당 잡히고 경제도 저당 잡히는 상황에 민생만 멍드는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