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NLL 공방 재점화…바른미래, 남북 국회회담 참여 결정

바른미래당의 김삼화 수석대변인(좌)과 자유한국당의 김진태 의원(우)의 모습. ⓒ시사포커스DB
바른미래당의 김삼화 수석대변인(좌)과 자유한국당의 김진태 의원(우)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평양에서 열린 남북회담에 동행하기를 거부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3차 남북정상회담과 방미 일정까지 마무리된 28일 보수야권임에도 서로 다른 행보를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한국당은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 중 군사 합의 부분을 꼬집어 “NLL을 무력화하고 안보무장해제를 감행한 문 정권”이라며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 로드맵도, 공식 선언도 없는 마당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단 하나에만 의지해 NLL을 놓아버렸다. 문 정권은 수구 냉전이라고 비난하지만 영토주권도 군사주권도 대통령 말 한 마디에 좌지우지 되는 독단과 독선”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그나마 우리가 비교 우위를 갖고 있는 재래식 전략마저 스스로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리고 전략자산마저 일거에 임무해제 해버리고 말았다. 이러고도 문 정권은 안보야당에 대해 ‘반 평화 수구 냉전’ 프레임을 덧씌우려고 할 것인가”라며 “안보는 물러설 수 없는 가치이자 평화와 안보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현 정권에 일침을 가했다.

앞서 그는 지난 20일에도 남북 군사 합의문 내용을 들어 “군사분계선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고 정찰 분야 자산을 봉쇄하는 것도 모자라 피로 지킨 NLL을 사실상 포기하는 것을 자행했다”며 “‘노무현 정부 시즌2’ 정부답게 노 전 대통령이 포기하려 했던 NLL을 문 대통령이 확실하게 포기하고 말았다”고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김진태 의원도 28일 본인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북한 가서 송이 선물을 받더니 나라 땅을 내주고 온 것이냐. 이 꼴을 보려고 연평해전에서 우리 장병들이 NLL을 지키다 산화했느냐”며 “이번에 북한보다 35km를 더 내준 것이 포기가 아니면 뭐냐”고 일갈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의원 “사실 이것은 2007년 노무현-김정일 회담 당시부터 (북한의) 숙원사업이었다. 당시 회담록이 공개되자 NLL포기 아니라고 또 얼마나 우겼었느냐”며 “단순실수였다는 국방부 관계자를 당장 군법회의에 회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에선 같은 날 김삼화 수석대변인이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당도 국회 회담이니까 함께 한다는 원칙을 정했다”며 전날 문희상 국회의장실에서 전달한 남북 국회회담 초청 내용에 응하겠다는 긍정적 반응을 내놔 이 역시 거부하고 있는 한국당과는 분명한 대조를 이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