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와 의대생들 병원·학교 복귀토록 설득해야 할 교수님들...이해할 수 없을 것"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 ⓒ뉴시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전공의 면허정지 방침에 반발해 의대 교수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하자 유감을 표했다.

15일 조규홍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복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열고 "최근에는 집단 사직 의사를 표시한 의대 교수님들도 계시는데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도 많은 국민들께서는 자신보다 더 아픈 분들을 위해 병원 이용을 기꺼이 양보하고 있다"며 "힘들고 지치더라도 한 분, 한 분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많은 의료진들도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과 의료진들을 위해서라도 전공의들은 현장에 복귀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의사는 환자 곁을 지킬 때 인정받고 존중받을 수 있고, 지금보다 더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조 장관은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병원과 학교로 돌아오도록 설득해야 할 교수님들이 환자를 떠나 집단행동을 하는 것을 국민들은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진심으로 전공의와 학생들을 걱정한다면 환자 곁으로, 배움의 장소로 돌아오도록 설득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 장관은 "정부는 생명이 위급한 환자가 진료 받는 데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권역응급의료센터의 경증, 비응급 환자 비율이 감소했으나 여전히 27%에 이르고 있다"고 했다.

이에 "정부는 오늘부터 최상위 응급의료기관인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중증, 응급환자 중심으로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증환자 분산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권역응급의료센터가 경증환자를 인근 의료기관으로 신속히 안내해 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증도 분류 인력에 대한 정책지원금을 지급하겠다"며 "대형병원 응급실의 과밀화를 낮춰 중증, 응급환자가 대형병원에서 적시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