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통해 고용 개선세 지속·확산 총력"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 / ⓒ뉴시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김병환 기재부 1차관은 "전반적인 고용 상황 개선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한 취업준비 청년이 많다"며 "고용 개선세가 지속·확산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15일 김 차관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일자리TF 회의에 참석해 '2월 고용동향'을 점검하고, '사회이동성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와 ' 중장기 인력수급 및 추가 필요인력 전망'에 대해 논의했다.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가 2개월 연속 30만명대 증가세를 이어가고, 고용률이 역대 최고치(2월 기준)를 기록하는 등 견조한 고용 흐름을 지속했다. 정부는 이러한 고용 개선세가 유지·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이동성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로 역동경제의 한 축인 '사회이동성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환경 개선, 교육격차 해소 등 분야별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있으며, 관계부처와 함께 구체화해 4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고용정보원은 노동력 감소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를 예방하기 위해 2032년까지 최대 89.4만명의 인력이 추가 유입될 필요가 있다고 전망했다. 이에 정부는 생산인구 감소 대응을 위해 청년·여성·중고령층 등 잠재인력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을 위한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김 차관은 "전반적인 고용 상황 개선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한 취업준비 청년,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을 원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등 일자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도 여전히 많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내수·수출의 균형 잡힌 회복과 고용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고용 개선세가 지속·확산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며 "지역투자 활성화를 비롯한 건설투자 보강방안을 마련·추진하는 등 고용 하방위험 요인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