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작은 차이 넘어서서 뜻 같이 하는 모두가 총선에서 손 맞잡는 출발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윤영덕,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윤영덕,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새진보연합, 진보당, 시민사회가 총선을 앞두고 결성한 범야권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3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중앙당 창당대회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는데, 이 자리에서 당명 확정은 물론 당 강령, 당헌도 제정됐으며 당 대표직은 윤영덕 민주당 의원과 민주당 영입인재 12호인 백승아 초등교사노동조합수석부위원장이 공동으로 맡게 됐다.

윤 공동대표는 이 자리에서 “더민주연합 대표로서 불공정 특권 철폐, 공정과 평등이 살아있는 사회 구현, 민주주의 정치 회복, 노동권 보장, 생명권 존중, 불평등 차별문제 해소 등 대한민국의 희망을 복원해내겠다”며 “대한민국의 미래, 우리 가족의 미래를 위해 민주연합이 앞장서서 무도한 윤석열 정권과 싸워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천명했다.

또 백 공동대표도 “반민생, 반민주, 반미래 정권에 대항해 통합된 힘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겠다. 그리해서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 공정과 상식, 정의가 승리하는 길에 함께 해달라”고 한 목소리로 지지를 호소했는데, 이날 창당대회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대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등이 직접 참석해 축사를 하기도 했다.

특히 이 대표는 “무도하고 무책임, 무지하고 무관심까지 한 이 ‘n무’ 정권을 결국 국민이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힘을 합쳐 보여주자. 작은 차이를 넘어서서 이 나라의 희망과 미래를 향해 뜻을 같이 하는 모두가 이번 총선에서 손을 맞잡고 이겨내는 출발점이 바로 더불어민주연합의 출범”이라며 “윤 정권이 국회 입법권까지 장악하도록 방치해선 안 된다. 이번 총선에 나라의 명운이 달려 있다”고 야권이 결속해 총선 승리해줄 것을 당부했다.

다만 창당대회 직후에도 기자들과 만나 “역사적 퇴행을 막기 위해, 이 나라가 반발짝만이라도 전진하기 위해선 모두가 힘을 합칠 때”라고 거듭 강조하던 이 대표는 같은 날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한 조국혁신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엔 정작 “보시는 것처럼 원내 정당 중심으로 시민사회세력까지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조는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며 분명히 선을 긋는 자세를 취했다.

한편 앞서 비례대표 후보 명부를 30번까지 작성키로 한 더민주연합은 새진보연합 3명, 진보당 3명, 그리고 시민사회계에서 국민후보 공모를 통해 4명의 후보를 추천하는 등 10명을 당선 안정권에 배치하고 민주당이 나머지 20명분을 추천하기로 하는 참석주체 간 합의한 상태인데, 민주당을 탈당한 인사들이 만든 새로운미래에선 같은 날 더민주연합 창당을 꼬집어 김효은 선임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더불어민주연합은 민주당과 글자체와 로고까지 똑같고 ‘복제정당’이다. 오늘의 편법과 위선의 정치는 8.15 이후 야당사에서 가장 반혁명적인 자리로 기억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더 이상 부도덕과 위선을 찍어내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