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선거구 획정위 안 국회 통과 못해 4월 총선 못한다면 여당 책임”
“선관위가 제출한 획정위 안은 국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편파적인 안”
“의석 규모 지역 간 형평성 문제 커, 획정안의 지역 간 불균형 해소해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이 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원내 제1의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과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 중인 가운데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국민의힘을 향해 “불공정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획정위 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 하나로 입장을 정리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의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선거가 아직 확정되지 않아 국민들께 큰 혼란을 드리고 있다”며 “자칫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 안을 통과시키지 못해 4월 총선거를 정상적으로 실시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선관위에서 제출한 획정위 안은 사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편파적인 안”이라면서 “우리 민주당으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불만을 토로하며 문제 제기에 나섰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의석 규모 지역 간 형평성 문제도 크다. 예를 들면, 인구 330만 명인 부산은 18석인데 반해 298만 명으로 비슷한 규모인 인천은 13석에 불과하다. 30만 명 차이에 무려 5석 적은 것”이라고 지적하며 “획정위는 이런 불균형을 해소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인구 기준을 적용하면 경기 안산과 서울 노원, 서울 강남, 그리고 대구에서 한석씩 감소하는 게 맞다”며 “그런데 획정위는 여당 측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강남과 대구 의석은 그대로 유지하는 불공정한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홍 원내대표는 “균형발전과 농어촌 대표성 강화를 위해 선거구 증감은 가급적 도시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했음에도 오히려 인구 소멸지역인 전북 의석을 줄였다”고 규탄하면서 “민주당은 원칙도 없고 편파적이고, 인구 소멸지역에 대한 배려도 없는 이런 여당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했던 선관위 획정위 안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차례 노력했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칫 이대로라면 선거를 치를 수 없기 때문에, 사실 민주당은 일방적으로 불리한 선거구 획정위 안을 그대로 처리하자고 여당 측에 제안했다”고 덧붙이면서 “민주당은 획정위 안이 매우 부당하고 당내서도 해당 지역 의원들의 반대가 있었지만, 눈앞에 닥친 국회의원 총선거를 무산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불리함을 감수하고 입장을 밝힌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야는 오는 29일 본회의서 선거구 획정안 처리를 목표로 막판 협상 중이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여야의 입장 차를 줄이지 못하는 실정이었고, 국민의힘 측에서는 강원도의 서울 8배 규모의 선거구가 들어선다는 이유로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수정을 요구하며 갈등을 벌이고 있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의석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인 만큼 지금 상황대로라면 획정위 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라고 관측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