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양보할 권한도 없고 부산시민도 1석 줄어드는 걸 수용할 리 만무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23일 총선 선거구 관련해 전북 대신 부산 지역구 의석을 1석 줄이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을 일축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제안에 대해 “저희가 수용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부산 시민들이 수용할 리 만무하며 선거관리위원회가 획정한 것을 여당 원내대표가 양보할 권한도 없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와 이날 선거구 협상 방안을 논의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상훈 의원도 같은 날 기자들과 kas나 “특정 지역 의석을 줄인다는 것은 해당 지역 민심도 있어 함부로 줄일 수 없다”고 입장을 내놨으며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전북을 줄여야 하는데 부산에서 줄여달라는 게 민주당 이야기고, ‘불가능한 이야기를 왜 하느냐’는 게 우리 얘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수석부대표는 “부산을 줄이면 부산 시민들이 불이익을 받는 것 아니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선관위 원안대로 하자는 민주당을 겨냥 “부산 한 석 줄여주지 않아 테이블을 걷어찬 것으로 보고 있다. 요구를 관철하지 않는다고 테이블을 박차는 것까지는 좋은데 기존 잠정 합의한 것, 합리적으로 조정한 것을 다 무시하고 비합리로 돌아가겠다는 처사는 이해할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서울과 전북에서 각 1석을 줄이고 인천과 경기에서 각 1석을 늘리는 선거구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었는데, 민주당은 선관위 원안대로 하자는 데 반해 국민의힘에선 특례구역만이라도 수정하자는 입장이어서 이견을 좁히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가장 심각한 게 강원지역인데, 강원은 획정안대로 6개 시군을 묶으면 선거구 면적이 서울시의 8배이며 강원 전체 면적의 30%다. 이걸 의원 1명이 관할하는 것인데 도저히 한명이 감당하기 어려운 선거구”라고 꼬집었는데, 윤 원내대표도 “강원도 6개 구역을 관할하는 선거구가 생겨 큰 문제가 있다. 우리 당은 강원도는 선관위 원안대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기존 강원지역 선거구는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 갑·을, 강릉, 속초·인제·고성·양양이지만 선관위 제안대로 변경될 경우 춘천 갑·을, 강릉·양양,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으로 바뀌게 되는데, 다만 일단 윤 원내대표는 “우리는 선관위 획정안을 존중하되 생활권, 자치단체 행정권, 행정관할을 분리할 경우 특례를 인정해야 해서 합의한 지역이 있다. 정개특위 간사 간 합의한 특례구역 조정 지역이라도 선관위 안을 수정하자고 협상을 해볼 생각”이라고 민주당과의 협상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