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문제, 당 소속된 의원들이나 후보를 설득할 수 있냐는 문제"
"민주당의 리더십이 자기 당 소속 이해관계 조정할 수 없을 지경 이른 것"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여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해 "민주당의 리더십이 자기 당 소속의 그런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없을 지경까지 이르렀기 때문"이라며 "정치는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시사포커스TV)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시사포커스TV)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오전 서울 성동구 소재 북카페에서 '기후 미래' 관련 공약을 발표한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 제출안 처리 입장에 대해 "지금까지 계속 협상해오던 안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갑자기 (민주당이)만세를 불러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선거구 획정 문제는 결국에는 협상 과정에서 당 소속된 의원들이나 후보들을 진정성 있게 설득할 수 있냐는 문제"라며 "그게 진행되던 어느 순간에 만세를 부르고 '선관위 안으로 가자' 이렇게 무책임하게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이유는 민주당의 리더십이 자기 당 소속의 그런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없을 지경까지 이르렀기 때문"이라며 "정치는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국민의힘을 향해 "불공정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획정위 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 하나로 입장을 정리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의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선거가 아직 확정되지 않아 국민들께 큰 혼란을 드리고 있다"며 "자칫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 안을 통과시키지 못해 4월 총선거를 정상적으로 실시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선관위에서 제출한 획정위 안은 사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편파적인 안"이라면서 "우리 민주당으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자칫 이대로라면 선거를 치를 수 없기 때문에, 사실 민주당은 일방적으로 불리한 선거구 획정위 안을 그대로 처리하자고 여당 측에 제안했다"면서 "민주당은 획정위 안이 매우 부당하고 당내서도 해당 지역 의원들의 반대가 있었지만, 눈앞에 닥친 국회의원 총선거를 무산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불리함을 감수하고 입장을 밝힌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