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증시 저평가 해소하고 자본시장 한 단계 발전시킬 첫 단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을 상반기 중 확정짓겠다고 말했다.

26일 최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우리 증시의 저평가를 해소하고 자본시장을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주주 가치 제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수요 기반 확충의 세 가지 축으로 정책 대응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특히 "기업이 자발적인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위해 통해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기업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자발적인 참여가 확산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모범 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 지원, 밸류업 지수 편입 우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 환원 확대에 대한 다양한 세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연기금 기관투자자들이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 판단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도 반영하겠으며, 밸류업 지원 방안은 오늘 발표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본 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첫 단추"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기업과 투자자 등과 충분히 소통하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단어가 없어질 때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지속적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상반기 중 이른 시일 내에 추가 세미나 등을 통해 밸류업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세제 지원 방안은 준비되는 것부터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이날 최 부총리는 녹색산업 분야에서는 2027년까지 녹색창업초기기업(그린스타트업) 1000개 육성을 목표로 이차전지 순환이용성 향상기술 등 10개 기술을 국제(글로벌) 선도 녹색기술로 선정해 연구개발(R&D) 등을 집중 지원키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