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총 68명 규모의 수사본부 설치
"피의자가 사용한 흉기, 총 길이 18 cm, 날 길이 13 cm 칼"
"단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 수사할 것"
"대구 찾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일정 축소"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부산경찰청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흉기 피습 사건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피의자의 신원은 57년생 남성 A씨로 정확한 범행 경위 등에 대해서는 현재 조사 중에 있다"며 "향후 부산경찰은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총 68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설치하여 단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손제한 부산청 수사부장이 2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피습 사건을 브리핑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손제한 부산청 수사부장이 2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피습 사건을 브리핑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을 수사 중인 손제한 부산경찰청 수사부장은 브리핑을 통해  "오늘(2일) 오전 10시 29분경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전망대 시찰을 마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질문을 받던 중 피의자가 사인해 달라고 외치며 다가간 뒤 흉기로 이재명 대표의 좌측 목 부위를 찔러 가해한 것"이라며 "이때 바로 옆에 있던 당직자들이 즉시 제지하고, 이후 현장 경찰관이 합세하여 현행범으로 체포하였다"고 밝혔다.

손 수사부장은 "당시 상황은 우발 상황 및 인파 교통 관리 등을 위해 경찰관 41명을 배치하여 대비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는 부산대학병원에 후송되어 응급실에서 응급치료를 한 후 13시경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었다"면서 "피의자의 신원은 57년생 남성 A씨로 정확한 범행 경위 등에 대해서는 현재 조사 중에 있다"고 말했다.

손제한 수사부장은 "피의자가 사용한 흉기는 총 길이 18cm, 날 길이 13cm의 칼로써 인터넷을 통해 구입한 것이라고 진술하고 있다"면서 "향후 부산경찰은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총 68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설치하여 단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이재명 대표의 피습에 따라 국민의힘 측은 2일  대구를 찾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일정을 축소하고, 한 비대위원장 신변보호 7개팀 70명이 한 비대위원장에 대한 밀착 보호에 나섰며, 기동대 2개 중대 120명 등이 대기 중이다.

국민의힘은 언론 공지를 통해 "오늘 저녁(오후 6시 대구 수성구의 한 호텔에서 열리는) '2024 대구·경북 신년교례회' 참석 일정을 불가피하게 취소한다"며 "예기치 않은 유감스러운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일정을 최소화하려는 조치"라고 알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