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아파트 화재사고, 세종시 목욕탕 감전사고 인명피해 잇달아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덕수 총리는 최근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연달아 발생함에 따라 화재 안전사고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각 부처에 주문했다.

29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최근 서울시 도봉구 아파트 화재사고, 세종시 목욕탕 감전사고 등으로 인명피해가 연달아 발생함에 따라 화재사고 등 재발 방지를 위해 행안부,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

우선 한 총리는 "행안부를 중심으로 경찰청, 소방청, 지자체, 관련 공공기관 등이 합동으로 화재사고, 안전사고 등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해 즉시 수행할 것"을 지시했다.

또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화재는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스프링클러, 완강기 등 소방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노후 공동주택에 대한 화재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대피요령을 적극 홍보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노후 목욕탕에서 감전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화재 발생 시에는 보일러 및 가스 저장 시설 폭발 등으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므로 전기, 가스, 화재 안전점검을 적극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심야 및 새벽 시간대에 관리자가 부재하여 화재사고를 예방하기 어려운 공장과 창고 등 시설물과 눈썰매장 등 임시 시설물 등에 대해서도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필요시 출입제한 및 미흡 사항에 대한 보완조치를 즉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