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에 공감하며, 행보 격려하고 응원해"
"논쟁의 장으로 끌고 온 점은 인정...논쟁의 방식과 시선에는 문제"
"가칭 개혁신당은 가치신당으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탈당 선언과 관련해 "호기롭게 여의도를 떠나 상계동 갈비집에서 새로운 출발을 선언했다"며 "이준석의 새로운 정치는 경청하는 힘을 기르는데서 출발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원욱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칭 개혁신당은 가치신당이어야 한다'는 글을 올리고 "상계동의 한 갈빗집에서의 이준석 전 대표 탈당 선언을 보았다"면서 대한민국을 위기라고 진단하고, 미래지향적 정치가 필요하며, 보편적 민주시민의 꿈을 이루겠다는 말도 보탰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준석 전 대표의 고민에 공감하며, 행보를 격려하고 응원한다. 다만 보탤 것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선언문을 보면,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에서 시작해, '내일을 준비하는 대한민국이 당신을 빼놓지 않도록'이라는 말로 선언문은 매듭을 지었다"면서 "말미에 쓰인 '당신'이라는 용어 속에 이준석 전 대표가 숨쉬는 공동체 모두가 자리하고 있을까?"라고 의문을 표했다.

그는 "그간의 행보를 보며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면서 "모두가 말하기 불편한 지점을 선택해 말하고 논쟁의 장으로 끌고 온 점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인정한다. 하지만 논쟁의 방식과 시선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원욱 의원은 '대화의 요체는 수사학에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말을 잘 경청하는 심리학에 있다'는 글귀를 인용하고 '존경하는 김대중 대통령의 말씀'이라며 "경청이 최고의 대화이며, 경청하는 자는 기적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준석의 새로운 정치는 경청하는 힘을 기르는데서 출발하기를 바란다"며 "경청에는 반드시 공감과 인내, 그리고 시선을 낮추는 겸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시 이준석 전 대표의 선언문을 보자. '당신'이라는 말은 곧 진영을 넘어, 계층과 세대, 성별을 넘어, 비장애인과 장애인을 넘어, 그리고 그 모든 경계를 넘은 '모두'여야 한다"며 "모두여야 했으나 이준석의 '모두'의 자리에 감히 들어서지 못한 분들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원욱 의원은 "거기에서 가칭 개혁신당은 가치신당으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그것이 이준석식 새로운 정치의 출발이라면 더 큰 박수를 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