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건설 가시화…29일 기본계획 고시

가덕도신공항 공항시설 배치 평면도 / ⓒ국토부
가덕도신공항 공항시설 배치 평면도 /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의 윤곽이 나왔다.

28일 국토부는 오는 29일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하고,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은 공항건설에 총 13조원을 투입해 대형화물기(B747-400F 등)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또, 부산신항 등과 연계한 글로벌 물류허브 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항공화물수요의 처리를 위한 화물터미널 1.72만㎡(건축연면적) 및 화물 관련 시설 부지로 9.8만㎡를 조성하고, 장래 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장 부지 4.7만㎡도 확보했다.

항공물류, Sea & Air 항공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한 특화 단지 등의 입주가 가능한 지원시설부지 126만㎡(축구장 약 180개 규모)도 별도로 조성해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항공기가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인 정밀계기접근(Cat-Ⅲ)이 가능한 항행안전 및 항공등화 등의 공항시설을 설치해 항공안전 확보는 물론, 항공기 운항 정시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해상에 건설되는 만큼, 태풍(해일)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00년 빈도'(頻度)의 심해설계파를 적용해 방파호안을 설계했으며,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건설한다.

아울러,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같은날 국토부 한 관계자는 "내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 됨에 따라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내년 4월까지 설립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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