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의 좋은 자원이지만 정치적 판단 필요할 때”
“승부처는 수도권···야당 전술 잘 아는 정치적 기술자 필요해”
“지난 총선보다 엄중하고 엄혹한 환경, 김한길 위원장도 적합”
“한동훈 됐든 김한길 됐든 누구든 자기 소리 정확히 내실 분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좌)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우). 시사포커스DB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좌)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정치권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추대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등판과 관련해 “한 장관은 저희 당의 좋은 자원이지만, 너무 일찍 등판하면 야당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아 상처가 날 수도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성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등판설과 관련해 “대권 후보로서 많은 국민의 사랑을 받는 경우가 쉽지 않다”며 “정치적으로 여러 가지 판단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총선 승리의 승부처는 서울과 수도권이 될 것”이라면서 “그렇다면 이 수도권에서 과연 중도 확장성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누가 더 잘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면서 “그렇다면 야당을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전략 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정치적 기술자가 필요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즉, 성 의원은 한 장관이 여당 지지층 내에서는 차기 대선주자로 꼽힐 정도로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지만, 정치 경험이 없는 데다가 중도의 외연 확장 가능성이 높을지에 대해서는 별도의 판단이 필요한 것이라고 에둘러 지적하면서 한 장관 카드를 좀 더 아껴 둘 필요성을 역설했다.

더욱이 그는 “21대 총선에서 참패했고, 그때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모셔 왔었는데, 중도 확장성이 있고, 정치를 아주 잘 알면서 야당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계셨다”고 평가하면서 “그러나 지금은 그때보다 더 엄중하고 엄혹한 환경”이라고 상황을 짚었다.

그러면서 성 의원은 “지금 입장에서는 그 누구를 막론하고 당이 투톱 체제로 가야한다. 한 톱은 비대위원장, 또 한 톱은 공천관리위원장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또 다른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에 대해 “제가 드린 말씀 중에 상당히 부합하는 분”이라고 덧붙였다.

더 나아가 그는 한 장관 등 친윤계 인사가 비대위원장으로 올 경우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한 장관이 대통령의 아바타 역할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한 장관이 됐든, 김한길 위원장이 됐든 누구든 자기의 소리를 정확히 내실 분들인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심지어 성 의원은 지난 당 의원총회에서 김웅 의원이 한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밀고 있는 것에 대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김주애’를 빗대며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서도 “너무 과한 표현”이라고 비판하면서 “당내 의견을 표현하는 자리라 할지라도 좀 격하게 표현하는 것은 조금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꾸짖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