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위원회 개최, 대의원제 권한 축소 수순
이원욱 “민주당의 ‘민주’ 단어 자꾸 부끄럽게 만들어”
“꼼수 중앙위, 부결 안 시키면 국민적 비판 받게 될 것”
이재명 “당원이 주인, 표 등가성 보장 방향으로 가야 마땅”

3선의 중진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우). 시사포커스DB
3선의 중진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7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대의원제 권한 축소’와 ‘현역 의원 하위평가자 패널티 강화 공천 룰’에 대한 당헌 개정안을 상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비명계(비이재명)로 분류되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꼼수 안건에 꼼수 중앙위”라고 비판하면서 부결을 호소했다.

이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하여 이재명 대표체제의 지도부가 개딸 등 강성지지층이 포진되어있는 권리당원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침으로 당헌 개정을 강행하는 움직임과 관련해 “이번에 무조건 부결시켜야 되는데, 워낙 지금 이재명 대표 체제로 확고하게 굳어져 있어서 부결까지 이를까 싶다”고 한탄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이재명 지도부를 향해 “진짜 민주당의 ‘민주’라는 단어를 왜 자꾸 부끄럽게 만든다”며 “꼼수 중앙위에 대해서 아마 국민적 비판이 굉장히 심해지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민심이 차곡차곡 쌓여가는 거다”고 경고했다.

무엇보다도 앞서 이 의원은 전날 당 중앙위원들에게 서한을 통해 “민주당은 오히려 영남의 대의원을 늘려서 충성도 높은 당원을 육성해야 하는 건데, 이번 당규 개정은 영남 당원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인 것”이라며 “이재명 당대표 선출 전당대회 때 실제 투표율을 감안하면 대의원 한 표 당 권리당원의 표는 23표 정도였는데, 이번 안건으로 조정되면 대의원 한 표가 권리당원 10~15표 가치 정도로 줄어드는 것이기에 사실상 대의원제 폐지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대의원을 할 이유가 사라지는 거다. 핵심 당원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면서 “총선을 앞두고 총력을 모아야 할 때, 대의원제를 개편한다며 해서 당의 분열을 만들고 있다”고 비판하며 부결시켜 줄 것을 호소했었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예고한 대로 당헌 개정을 밀어붙였는데, 이 대표는 “표의 등가성을 보장해나가는 방향으로 당헌 개정을 하게 됐다”며 “당원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는 정치시스템, 정당시스템을 만드는 게 우리의 책임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정당이란 본질적으로 일방적이고 수직적인 조직과 달라서 다양한 의견 가진 사람들이 모인 것이고, 정당은 ‘당원이 주인’이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당헌 개정 대해서도 찬반 양론이 매우 격렬하게 대립하는 게 분명하지만 당 지도부로서는 당원민주주의, 당 민주화라는 측면에서 우리 당원들 의사가 당에 많이 반영되는 민주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하며 가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