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극한정쟁 유발해 정치적 이득 얻겠다는 목적 밖에 없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더불어민주당이 대장동·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과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오송지하차도 참사 사건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한 데 대해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강행하려는 것은 극한 정쟁을 유발해 정치적 이득을 얻겠다는 목적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이들 사안은 모두 검찰과 경찰 등에서 수사 중이거나 이미 수사한 사안, 또는 단순 의혹에 불과한 것”이라며 “특검이나 국정조사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렇게 릴레이 극한 정쟁을 유도하고 계획하는 사이 내년도 민생이 달려있는 예산안은 표류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말로는 정기국회 기간 내 예산안을 처리하겠다고 하지만 사실상 다수의석으로 정부여당을 겁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 예산안에 대한 부분적인 수정은 가능하지만 민주당처럼 정부 예산안에 대한 대규모 수정을 요구하는 것은 정부의 예산 편성권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예산마저 탄핵하겠다는 것과 다름이 아니다. 민주당이 이렇게 분수에 넘치는 일을 매일같이 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전날 이뤄진 정부 6개 부처 개각에 대해선 “정부의 국정과제를 계속 착실하게 추진해 나가면서 가시적인 국정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이번 개각을 통해 정부가 새로운 활력을 얻고 위기의 시대를 주도적으로 헤쳐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그는 이와 관련해서도 민주당을 겨냥 “이번 인사에서 정쟁의 여지는 찾아볼 수 없는데 민주당은 벌써부터 ‘도주개각’ 운운하며 거친 말로 비난하고 나섰다”며 “무조건 정부를 공격부터 하고 보는 관성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후보자들의 전문성을 평가할 수 없는지 아쉽다. 무리한 의혹 제기와 인신공격을 통해 존재감을 보이려는 행위는 야당에 대한 국민의 실망을 더할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오는 6일까지 이뤄질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대해선 “사법부 수장의 공백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상황을 고려해 민주당의 인사청문위원장 교체 주장을 대승적으로 우리 당이 수용한 만큼 원만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는데, 앞서 전날 국민의힘은 민주당 요구를 수용해 김도읍 의원이 인사청문위원장직에서 사임하고 같은 당 주호영 의원으로 대체하는 ‘인사청문특위 위원 사·보임 신청서’를 국회사무처에 제출한 바 있다.

[영상 편집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