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영 “인사청문회법 개정안 발의, 중도 퇴장하면 사퇴로 간주”
강선우 “드라마틱하게 엑시트하고 행방불명 김행, 임명 강행 안돼”
전주혜 “줄행랑 주장은 명백한 가짜뉴스, 민주당이 거짓 프레임 씌워”
김기현 “민주당은 우선 반성부터 해야, 인사청문회 그렇게 하면 안돼”

(왼쪽부터)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파행되면서 여야의 공방전이 이어지고 있어 이목을 집중시켰는데, 야권에서 김 후보자의 청문회 이탈을 두고 ‘김행 방지법’을 발의하며 강하게 공세하고 나서자 여권에서도 상임위원장의 편파 진행 등 민주당 책임론을 꺼내 들며 치열한 신경전을 오늘도 이어 나갔다.

국회 여가위 야당 간사인 신현영 민주당 의원은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후보자가 정당한 이유없이 인사청문회에 불참하거나, 중도 퇴장하면 공직후보자에서 사퇴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의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을 발의한다”며 “‘김행 방지법’을 대표 발의한다”고 밝혔다.

해당 개정안에는 정당한 이유 없이 자료제출을 거부하거나 출석하지 않은 증인에 대한 처벌 근거 조항이 포함됐으며, 특히 여당 의원들이 후보자의 출석을 막는 검증 방해 행위를 할 경우에도 처벌 받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9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후보자가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되는 윤석열 정부의 19번째 인사가 될 것이라니 기가 막힌다”며 “김 후보자와 국민의힘이 국회 인사청문회장을 ‘드라마틱’하게 엑시트했다. 그런데 청문회 질의도 끝내지 못한 상태에서 임명이 강행되는 초유의 사태를 벌이겠다니 정말 뻔뻔하고 오만한 정권인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를 방어하는 데 한계에 부딪히자 권인숙 여가위원장의 발언을 꼬투리 잡아 청문회장을 박찼다. 그리고 김 후보자도 이들을 따라 청문회장을 ‘무단’으로 이탈해 ‘행방불명’이 됐는데 임명 강행이 웬 말인가”라고 쏘아 붙이면서 “이토록 국회를 무시하고 국민을 우습게 여기는 정권은 없었다”고 직격했다.

반면 국민의힘 측에서도 물러서지 않고 강하게 맞대응을 펼치고 나섰는데,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김 후보자 줄행랑 주장은 명백한 가짜뉴스이고, 여가부 장관 인사청문회 파행의 책임은 오롯이 민주당에 있다”며 “민주당은 자신들의 국회법 위반을 사죄하기는커녕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줄행랑’이라는 ‘거짓 프레임’을 씌웠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전 원내대변인은 “김 후보자는 위원장의 사퇴 종용에 따른 정회 이후 대기실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권 위원장이 일방 선포해 의사 일정 합의가 안 된 속개에는 참석할 수 없고 참석해서도 안 되는 것”이라면서 “그런데도 오히려 적반하장식으로 김 후보자에게 줄행랑이라는 거짓 프레임을 씌웠다”고 반박했다.

더 나아가 전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이미 ‘김행 반대’라는 답을 정하고 (청문회에) 들어왔다. 주식 파킹, 코인 투자, 영부인 찬스 등 근거 없는 의혹을 마치 사실인 양 떠드는 것도 모자라 이를 해명하려는 후보자를 윽박지르기에 바빴다”고 꼬집으면서 “민주당은 김 후보자에 대한 가짜뉴스 유포를 즉각 멈추고, 자당 출신 여가위원장에 대한 사퇴와 사과를 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서울 강서구 가양동 공암나루근린공원에서 열린 김태우 후보 지원 유세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민주당을 향해 “세상에 인사청문회를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자기들 잘못은 생각도 안 하고 남 비판만 하면 되겠느냐”고 따져 물으면서 “민주당은 우선 반성부터 해야 한다. 인사청문회를 한 게 아니라 망신을 준 것”이라고 지적하며 비판에 가세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