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 파행 방지 법안 추진할 것, 상임위원장 중립 의무 명문화해야”
“김행 청문회 중단 이유, 권인숙 위원장이 직분 망각하고 막말한 탓”
“민주당, 김행 후보자에게 도망자 프레임 씌우는 횡포 부리고 있어”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여야 충돌로 돌연 파행되어 더불어민주당에서 ‘김행 방지법’으로 인사청문회법 개정안 발의를 추진하고 나선 가운데 국민의힘도 10일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중립 의무를 골자로 하는 ‘권인숙 방지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국회 상인위원장의 독단적 의사 진행과 편파 운영으로 상습 파행이 거듭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상임위원장의 중립 의무를 명문화하고 차수 변경 관련 절차를 보완하는 등 상습 파행 방지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사실상 민주당 측의 ‘김행 방지법’에 맞대응을 하고 나선 것이라고 일각은 분석했다.

앞서 지난 5일 김행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여야 의원들의 충돌로 인해 인사청문회가 중단되면서 끝내 파행됐는데, 여당의 퇴장에도 불구하고 단독으로 청문회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힌 민주당 측은 김행 후보자가 속개에도 복귀하지 않은 것에 대해 ‘줄행랑’으로 규정하면서 후보자의 청문회가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을 추진하겠다고 전날 입장 표명을 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김행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헌정 사상 유례없는 야당 단독 차선 변경을 감행하고 그 책임을 후보자와 여당에 떠넘기기 위해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줄행랑쳤다는 가짜뉴스를 주장한다”고 비판하면서 “김행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중단된 이유는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이 직분을 망각하고 후보자에게 감당을 못하겠으면 사퇴하라는 막말을 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더욱이 윤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이 장관 후보자에게 이런 식으로 사퇴하라고 한 경우는 우리 의정사에 일찍이 없던 일”이라며 “우리 당은 권 위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했고 청문회장 옆 대기실에서 후보자와 함께 자정 넘긴 시간까지 대기했지만, 위원장은 사과는커녕 일방적 차수 변경으로 청문회를 파행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침 10시부터 밤 11시까지 13시간 청문회에 임하고 정상적 의사일정이 진행되길 자정 넘도록 대기하며 기다린 사람과, 재판 시작 1시간여 만에 건강을 핑계로 자당에 유리한 표결을 위해 재판장에서 국회로 달려온 사람(이재명 민주당 대표) 중 누가 도망한 사람인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쏘아붙이면서 맞불 대응을 펼쳤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차수 변경은 여야 간사의 협의와 후보자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국회법의 규정이자 깨지지 않는 국회 관례인데, 민주당은 후보자에게 도망자 프레임을 씌우는 횡포를 부리고 있다. 망신 주기 청문회의 전형인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더 나아가 “애초 여야 협의 없이 단독으로 인사청문회 날짜를 5일로 정하고 인사청문 실시 계획서를 채택한 것부터가 인사청문회법과 국회법 위반인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영상 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