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대표에 함께 하자고 말하는 대통령을 국민은 바란다…文에게도 지혜 구하라”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나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무총리 해임과 내각 총사퇴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자로 연단에 올라 “윤 대통령은 야당 대표와 대화하지 않는 역대 첫 대통령으로 기록될지도 모른다. 국민은 대통령의 이런 대야 관계를 처음 본다. 대통령의 이런 자세 때문인지 국무위원들이 국회에 와서 의원들을 조롱하고 싸우려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우선 국무총리 해임안을 제출하겠다. 대통령은 전면적인 인적쇄신을 시작하라”며 “그것이 엉킨 정국을 풀기 위한 길이고 국민과 시작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국민과 국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국민통합형 인물을 국무총리에 임명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입법 사법 행정이 견제와 협력과 균형을 유지하라는 게 헌법의 명령이다. 대통령의 자리는 증오심을 키우거나 나타내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야당에 협력을 구하는 대통령, 야당 대표에게 함께 하자고 말하는 대통령을 국민은 바란다.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도 지혜를 구하라. 대통령이 그렇게 바뀐다면 민주당은 그럴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금 이미 대통령은 선을 넘어도 한참 넘었다. 법치의 위험선, 상식의 위험선, 보편적 가치의 위험선을 다 넘었다”며 “지금의 국정 기조와 국정운영체제, 인사, 시스템을 모두 폐기하라. 지금 대통령이 바뀌지 않는다면 단순히 실패한 대통령으로 남는 게 아니라 이번 임기 5년은 직선제 이후 최악의 민주주의로 기록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이 정부는 국정을 쇄신하라는 야당 대표의 절박한 단식에 체포동의안으로 응수하려 한다. 굳이 정기국회 회기에 체포동의안을 보내겠다는 것은 정치행위”라며 “민주당은 그런 허술한 올가미에 걸려들 정당이 아니다. 검찰 통치는 잠시 힘을 발휘할지 모르지만 지속 가능하지 않고, 증오와 타도의 마음으로 끝없는 적대행위로 시간을 허비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전임 정권이 밉다고 해서 전직 청와대 참모들과 내각 인사들을 무더기로 수사하고 기소하고 구속하는 일은 사사롭다. 한풀이 같다. 증오는 증오를 낳는다”며 “민주주의는 정교한 법치와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유지되는데 지금 이 정부가 그렇다고 할 수 있나. 전임 정권 탓을 한다고 책임을 모면할 수 없다. 정치 감사를 당장 중단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원내대표는 “불법을 저지른 검사에 대한 탄핵절차에 들어가겠다. 이것은 법치의 문제이고 정의와 상식의 문제”라고 강조했으며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 권력의 사유화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 시간은 정권의 편이 아니라 국민의 편이고 그것이 역사의 시계다. 양평고속도로 게이트, 잼버리 파행, 언론파괴, 이태원 참사와 오송 참사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게 밝히겠다”고 공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