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수일 의원, 울산광역시 행정구역 지명 변천사 바로알기 간담회 개최

울산광역시 행정구역 지명 변천사 바로알기 간담회 모습. 사진/울산광역시의회
울산광역시 행정구역 지명 변천사 바로알기 간담회 모습. 사진/울산광역시의회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행정편의 위주로 만들어져 사용되고 있는 울산시 각 지역의 행정구역 명칭을 그 유래와 변천과정, 정확한 뜻을 반영해 새로 정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안수일 의원이 8일 오전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개최한 ‘울산시 행정구역 지명 변천사 바로알기’ 간담회 자리에서다.

울산역사연구소·울산박물관의 연구자, 관계공무원 등 20여명이 함께 한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지명변천 기록이 잘못 해석됐거나, 자연환경 변화나 통폐합, 관할권 변화 등의 과정에서 생긴 오류를 바로 잡는 행정지명 정비 및 정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고려 때부터 울산 행정구역 변천사를 소개한 박채은 국사편찬위원회 전 사료조사위원은 “구역 변경과 그 기록 과정에서 수십 곳이 와전·착오 등으로 잘못된 이름을 갖게 됐고 이를 후대에도 의심 없이 인용하는 바람에 행정구역 명칭이 본래 뜻과는 다른 이름으로 굳어져 버렸다.”며 명칭 정비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른 참석자들도 “향토사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명 연구”라며 “행정구역 이름을 바로 잡는 것은 지역 정체성을 살리고 시민의 소속감을 높이는 일이기도 하다”고 공감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행정구역 명칭 관련 업무를 맡은 울산시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과 관련 부문의 연구성과 등을 바탕으로 정확한 고증과 분석을 거쳐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울산광역시 행정구역 지명 변천사 바로알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안수일 시의원 모습. 사진/울산광역시의회
울산광역시 행정구역 지명 변천사 바로알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안수일 시의원 모습. 사진/울산광역시의회

안수일 의원은 “2027년이면 울산광역시 승격 30주년이 된다.”며 “새로운 울산지명사를 펴낸다는 마음으로 더 정확하고 바른 지명을 찾아 행정구역 명칭에 반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