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효대 경제부시장, 기재부 주요 8개부서 직접 방문하는 강행군 펼쳐

안효대 울산시경제부시장(사진 좌)이 기획재정부 김준철 연구개발예산과장(사진 우)을 만나 국비지원의 당위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울산시
안효대 울산시경제부시장(사진 좌)이 기획재정부 김준철 연구개발예산과장(사진 우)을 만나 국비지원의 당위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울산시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울산시는 안효대 경제부시장이 지난 5월에 이어 21일 기획재정부를 다시 방문해 내년도 국비사업의 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이번 방문은 오는 7월 초부터 진행되는 신규사업 중심 기재부 2차 심의를 앞두고 사전에 심의부서와 사업 추진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충분히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효대 경제부시장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기후환경예산과, 국토교통예산과, 산업중소벤처예산과, 농림해양예산과, 연구개발예산과, 정보통신예산과, 복지예산과, 안전예산과 등 8개 주요 심의 부서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울산지역 핵심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2024년도 국비예산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날 건의된 울산지역 핵심사업은 신규 사업으로 ▲울산 화학적 재활용(해중합) 성능 시험장(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울산 국가산단 지하배관 현장 안전관리체계(시스템) 구축 ▲수소 건설‧산업기계 평가 기반(플랫폼) 구축사업 ▲석유화학단지 주변 산 연접지역 인화물질 제거 사업 ▲도심형 정원 기반 시설(인프라) 구축 사업 ▲멀티오믹스 기반 난치암 맞춤형 진단‧치료기술 상용화 ▲영남권 제조업 인공지능(AI)융합 기반조성 사업 ▲울산하늘공원 제2추모의 집 건립 ▲서생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등 9건이다.

특히 울산시는 중앙부처안에 반영된 신규사업의 예산을 기재부 심의 단계에서도 끝까지 고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주요 계속사업으로는 ▲플라스틱 재&새활용(리&업사이클링) 실증지원센터 구축사업 ▲3디(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구축 ▲울주 범서~경주시계(국도14호선) 확장 등 3건을 건의했다.

안효대 경제부시장은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 유지에 세수 감소가 전망됨에 따라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신규사업 반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며 “중앙부처에서 편성한 신규사업 예산을 기재부 단계에서 삭감되지 않고 확실하게 지켜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를 위해 기재부를 집중 대응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기재부의 예산 심의가 예정되어 있는 8월 말까지 수시로 기재부와 국회를 방문해 울산시 신규사업이 정부예산안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적극적인 국비 확보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