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선거법 처리, 합의 없이 일방적 처리는 불가능해”
“비례대표제, 위성정당 출현 막을 수 없어 채택해선 안돼”
“중대선거구제 선호 많은 건 사실, 여러 가지 놓고 고려중”
선거제도 개편 논의 난항, 민주당도 “총의 모아진 것 아냐”
국회 정치개혁특위, 선거제 개선 복수안 작성 논의 들어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여야가 내년에 열리는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논의에 들어간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당론으로 정하기가 지극히 어렵다”면서 “의원들 지역구 사정도 있고 선거구제 장단점에 대한 의원 생각이 다 다르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당이 선호하는 선거제도를 정할 수는 있지만, 선거법 처리는 합의 없이 일방적 처리는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있다”며 “당론이라 할 수는 없지만 (전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중대선거구제에 대한 선호 의견이 좀 많았다”고 함께 전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연동형이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위성정당의 출현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채택해서는 안 된다”며 “그러면 결국 병립형 형태인데, 병립형 중에서도 전국 단위로 하느냐 권역별 단위로 하느냐에 대한 선호가 대충 높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부연해 사실상 선거제 개편의 가능성을 열어 놨다.

앞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각각 의원총회를 개최한 후 국회 전원위원회를 개최해 선거제도 개편을 논의하는 데 동의한 바 있는데, 이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2소위원회(정치관계법개선소위)는 이날 국회에서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선(복수)안의 전원위원회 논의를 위한 결의안 작성’을 논의하고 나섰다.

한편 민주당도 마찬가지로 선거제 개편에 대해 당론으로 정하지 못하고 있는 건 마찬가지 였는데, 실제로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전날 의총 후에 가진 브리핑에서 “(선거제 개편에 대해) 총의가 모인 것은 아니지만, 향후 의총과 토론을 더해서 의견을 모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반면 ‘선거구제 개편’에 집중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은 여야 의원들을 향해 일단 18일 이전까지 선거법 개정안을 2개로 압축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는데, 김 의장은 선거제 개정 법정 시한인 4월10일 전까지 선거법을 개편할 것을 목표로 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치개혁을 위해 선거제도 개편의 필요성은 높지만 여야의 각 당의 상황도 다르고 또 지역마다, 또 의원 개개인마다 놓여진 상황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선거제 개편 가능성을 낮게 점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라고 관측해 그 결과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