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서해위성발사장서 140tf 고체연료 엔진 시험 첫 성공 주장
전문가, “한국의 킬체인 무력화 시도”로 추정
VOA, 6일 동창리 발사대 “더 큰 로켓과 새로운 추진체”로 분석

북한이 16일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로켓엔진) 지상분출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현장에 참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사진 / 뉴시스)
북한이 16일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로켓엔진) 지상분출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현장에 참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사진 / 뉴시스)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진행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로켓엔진)’ 시험이 성공적으로 수행됐다고 밝혔다.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엔진의 성능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은 16일 “국방과학원 중요연구소에서는 12월15일 오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되는 140tf(톤포스·140t 중량을 밀어 올리는 추력) 추진력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 지상분출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이번 시험은 추진력 벡토르 조종기술을 도입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의 모든 기술적 특성들을 확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시험결과 발동기의 추진력과 비력적, 연소특성, 작업시간, 추진력 벡토르 조종특성을 비롯한 모든 기술적 지표들이 설계상 값과 일치되고 그 믿음성과 안전성이 과학적으로 엄격히 확증됐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번 시험을 ‘12월 15일 전략적 의의를 가지는 중대 시험’으로 명명하며 의미를 부여하며 또 다른 신형전략무기체계개발에 대한 확고한 과학기술적 담보를 가지게 됐다고 자평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개년 계획의 전략무기 부문 최우선 5대 과업 실현을 위한 또 하나의 중대문제를 훌륭히 해결한 데 대하여 높이 평가하면서 “최단기간 내에 또 다른 신형 전략무기의 출현을 기대하며 격려했다”고 북한 매체는 전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출력 높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은 한미의 정찰탐지를 배제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한국의 킬체인 무력화를 시도한다”며 “이 부분에 있어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연말 성과 도출을 위해 지금 시기를 택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매체 인터뷰에서 분석했다.

                              미국의소리(VOA)가 6일 보도한 영상. 새로운 로켓 발사정황을 보도했다.(사진 /  VOA)
                              미국의소리(VOA)가 6일 보도한 영상. 새로운 로켓 발사정황을 보도했다.(사진 /  VOA)

미국의소리(VOA)는 지난 6일 “동창리 발사대 ‘새로운 움직임’…‘대형 발사체’ 준비 정황”제하의 기사에서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곳곳에서 대규모 공사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로켓 발사대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포착됐다”며 “평소 발사대를 가리고 있던 개폐형 패널이 열리고, 타워 꼭대기에 설치될 것으로 보이는 크레인으로 추정되는 물체”라고 밝힌 적이 있다.

당시 위성사진 분석가인 닉 한센 스탠포드대 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더 큰 로켓과 새로운 추진체를 위한 것일 수 있다”며 “현재 발사대에 남아있는 장비는 (과거) 은하 로켓에 쓰던 것들입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인 만큼 교체돼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센 연구원은 그러면서 “갠트리 타워에 크레인이 사라진 사실에도 주목하면서, 발사장 중심부 바닥에 놓인 2개의 대형 물체가 새로운 크레인 자재일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