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양희 "차기 회의는 10월 6일로 잡았다"
이준석 추가 징계 연기, 가처분 결과 고려한 듯
신뢰도에 흠집난 윤리위, 권성동도 징계 개시
이준석 "뜨거운 걸 만지고 아파보는 방법밖에 없어"
"자유 말하다 외면, 기회주의는 양쪽에서 배척받을 것"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좌)와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좌)와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안을 다음 달 6일에 심의하기로 밝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전날 밤 자정을 넘은 시각까지 전체회의를 진행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당원에 대한 징계절차도 매우 중요하지만 다른 징계절차 개시 건들도 몇 개 있었다"며 "차기 회의를 10월 6일로 잡았다"고 밝혀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는 내달 6일에 심의할 것임을 예고했다.

일각에서는 윤리위가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를 다음 회의로 미룬 배경에 대해 이 전 대표를 둘러싸고 있는 성접대 의혹에 대해 경찰에 불송치 결정을 내려 지난 윤리위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처분'이 '무리한 징계였다'고 보는 여론이 일면서 윤리위에 대한 신뢰도에 흠집이 났고, 급기야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소송들도 인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이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상범 전 윤리위 부위원장의 문자파동도 한 몫을 하여 윤리위의 부담감이 가중되어 이를 의식한 결정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관측했다. 

다만 가장 큰 연기 배경은 단연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소송 문제가 가장 크다고 꼽으며 법원의 가처분 결정 이후에 이 전 대표의 제명을 결정하는 것이 당내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해석했다.

실제로 데이터리서치가 쿠키뉴스의 의뢰로 지난 26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이 전 대표의 추가징계와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57.3%가 이 전 대표에 대한 당의 '추가 징계는 잘못됐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되어, 사실상 윤리위가 부정적 여론이 큰 상황에서 추가 징계를 실행하게 되면 민심이 더욱 크게 흔들릴 것임은 분명해 보였다. 반대로 '추가 징계는 잘했다'는 응답율은 37.1%에 그친 것으로 기록됐다. 이번 조사는 무선 100% 자동응답(ARS) 방식의 전화조사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오차범위 ±3.1%포인트였고, 보다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리서치 홈페이지에서 참조할 수 있다. 

앞서 윤리위는 지난 18일 이 전 대표의 '양두구육' 등의 표현을 문제 삼으며 추가 징계 개시를 알렸고, 이어 전날 윤리위 전체회의에서 심의하여 이 전 대표가 제명될 것이라고 일각은 예측했었다.

특히 윤리위는 전날 회의에서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심의를 제외하고 지난달 수해 복구 현장에서 실언해 물의를 빚은 김성원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처분을 내렸다. 아울러 국고보조금 사업 선정 청탁을 대가로 쪼개기 후원금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희국 의원에 대해선 당내 피선거권 및 공모에 대한 응모자격 정지, 당직 직무 정지 처분을 의결했다. 또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탄핵을 주장했다는 이유로 심의를 받은 권은희 의원에 대해서는 '엄중 주의'를 의결했으며, 더욱이 지난 당 연찬회 당시 '금주령'을 깼던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대해 징계 절차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윤리위의 무소불위와 같은 이같은 결정에 대해 그간 이 전 대표의 '무리한 징계'로 인한 '고무줄 잣대'라는 지적의 목소리를 의식한 결정이라고 보는 시선도 감지된다고 관측했다.

한편 추가 징계 위기에 놓여 있는 이 전 대표는 이날(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람이 학습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마 남녀노소 세계 어디서나 '뜨겁다'는 개념을 배웠을 방법은 모두 같다"며 "말로 아무리 설명하고 이끌어보려고 해도 안 된다. 오히려 빨리 정말 뜨거운 걸 만져보게 놔두자. 잔인하지만 사실 뜨거운 걸 만지고 아파보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그는 전날에도 다른 게시물을 통해 "앞으로 세계는 자유를 창달하는  진영과 자유를 억압하는 진영으로 양분될 것"이라면서 "평소에는 자유를 이야기하다가 연습 문제를 풀 때는 외면하는 기회주의는 양쪽에서 배척받을 것"이라고 지적해 윤리위를 겨냥한 듯한 비판을 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