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적 폭우 아스팔트 지반 약해 사고 대비 시급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포트홀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신속한 보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뉴시스DB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포트홀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신속한 보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고속도로 포트홀이 20년 이상 노후구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해 도로 노후화 개선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9일 국회 국토위 소속 조오섭 의원이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로 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고속도로 포트홀 총발생건수는 2만552건 피해보상액은 63억 2,100만원에 달한다.

연도별로는 2018년 4,553건, 2019년 3,717건, 2020년 4,440건, 2021년 4,285건, 2022년 8월기준 3,557건으로 올연말에는 최근 5년새 가장 많은 고속도로 포트홀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속도로 총 35개 노선 중 서해안선이 2,776건으로 가장 많았고, 중앙선 2,511건, 경부선 2,215건, 중부선 2,010건, 중부내륙선 1,614건, 호남선 1,596건 순으로 나타났다.

호남선의 경우 논산~광주~순천까지 194.2km(서해안선 340.8km)에 불과한데도 포트홀이 많은 발생하는 기현상이 일어났다.

2022년 상위 10개 지사에서 발생된 포트홀 1,869건을 분석한 결과 1,578건(84%)이 20년 이상 노후구간에서 발생됐다.

도로공사는 연간 300km씩 노후구간을 리모델링 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노후구간은 2022년 27%(5,410km)에서 2030년 49%(1만 304km)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함께 포트홀로 인한 사고 발생시 도공이 책임진 피해배상액도 2018년 5억 9,500만원(877건), 2019년 6억 4,600만원(707건), 2020년 14억 2,300만원(795건), 2021년 19억 4,000만원(1,218건), 2022년 8월기준 17억 1700만원(945건)으로 매년 증가세를 거듭하고 있다.

조오섭 의원은 "올해는 80년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고속도로 지반이 약해진데다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로 통행량이 늘면서 예상치 못한 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며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도로 시설물 노후화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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