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대위, 전당대회 준비 박차...친명, '대의원 제도 폐지' 요구 시동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좌)과 이재명 인천계양을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좌)과 이재명 인천계양을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8월에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경선 룰을 놓고 '친명'(친이재명)과 '비명'(비이재명) 간에 이견을 보이는 분위기가 감도는 가운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4선의 중진인 안규백 의원을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위원장으로 13일 선출하여 이목이 집중됐다.

◆ 전준위원장에 '4선' 안규백, 선관위원장에 '3선' 도종환 위촉

우상호 위원장이 이끄는 민주당 비대위는 이날 첫 공식회의를 열고 안 의원을 전준위원장으로 위촉하기로 결정하고, 해당 안건을 당무위원회에 올려 인준받을 예정이라고 신현영 대변인은 밝혔다.

아울러 이날 신 대변인은 "비대위에서 전당대회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를 설치하기로 했다"면서 선관위원장에는 3선의 도종환 의원이 위촉되었음을 함께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 의원과 도 의원의 위촉 배경에 대해 "우리 당내에서 특정 정치적 색깔이나 특정 계파에 치우치지 않는 나름의 중립 의무를 지킬 수 있는 중진 의원으로 검토됐다"면서 "전준위나 선관위가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당 위원장들이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민주당 비대위, 전체 워크샵 추진 예고 "계파 갈등 불거지지 않도록 할 것"

이에 더해 신 대변인은 "대선 패배를 두고 다양한 견해가 있는데, 계파 갈등이 불거지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고 이해를 구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민주당 의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워크숍도 진행될 것임을 예고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오는 8월 전당대회 준비를 본격화하는 분위기가 엿보였는데, 다만 일각에서는 당권을 두고 '친명'과 '비명'이 서로 전당대회 '룰'의 세부 사항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고 점쳤다. 

◆ 친명 대 비명, 전당대회 경선 룰 놓고 치열한 싸움 벌어 질수도

즉,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의원 투표 45%, 권리당원 투표 40%, 일반 당원 여론조사 5%,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를 합산'하여 당 지도부를 선출한다고 규정되어 있는데, 여기서 '친명계' 의원들은 이재명 의원을 당대표로 세우기 위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경선 룰을 만들고자 할 것이며, 반대로 '친문'(친문재인)이 중심인 '비명계'에서는 이 의원의 당대표를 막고자 하는 기류에서 서로가 정치적 득실 계산에 따라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투표 반영 비율 등을 조정하려 들 것이라는 얘기이다. 다시 말해 친명 쪽에서는 대의원 권한 축소와 권리당원 권한 확대를 주장했고, 비명 쪽에서는 현행 방식 유지 입장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 친명 "오더식 대의원 시대는 옛말" vs 비명 "전대 당면해서 규칙 못 바꿔"

실제로 '친명'으로 분류되는 김민석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더식 대의원 시대는 옛말"이라면서 민주당의 대의원 제도 폐지를 주장하면서 룰 변경을 주장하고 나섰는데, 김 의원은 전당대회 룰에 대해 "현 방식은 이상하다. 지역위원장 하향의 대의원 몫이 당원보다 과다대표되고 국민 지분은 과소하다. (그리고) 당원 몫이 국민 몫보다 많은게 타당하니, '당원7 : 국민3'의 국민의힘 규정과 맞추는 것도 방법이다"고 제안하고 나섰다.

이어 김 의원은 "대의원은 폐지하거나, 비중과 가중치를 최소화하자"면서 "당원여론 50, 국민여론 50으로 5인을 살리는 예선 컷오프도 타당해 보인다. 조직력이 약한 국민적 기대주 등 5인 정도는 뛰는 역동적 본석무대를 만드는게 당을 살리는 거다. (그리고) 상대당 지지여론 몫까지 반영할 필요는 없다"고 부연하며 '이재명 의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역선택' 문제까지도 계산하는 치밀함까지 보였다.

심지어 '친명'의 현근택 전 민주당 부대변인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지금 (민심인 일반 국민) 여론조사로 보면,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 '나오지 마라'는 여론이 많다. 국민 여론을 반영하면 아마 이재명 의원한테 불리할 수도 있다"고 꼬집으면서도 "국민의힘은 예선에서 민심인 일반 여론조사를 예선에서 50%로 하고, 본선에서는 30%로 하고 있어서 민주당보다 (국민의힘 경선룰이) 훨씬 민주적"이라고 극찬하고 나섰다. 다만 여기서 현 전 부대변인이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민주당의 대의원 제도의 철폐' 주장으로 결국 이재명 의원에게 득이 될 수 있는 방향에 적극 힘을 실는 분위기였다. 

반면 '친문' 성향의 '비명'인 전해철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당내 쟁점으로 급부상한 전당대회 룰 변경 문제에 대해 "전당대회 규칙은 후보등록 개시 90일 전에 확정하도록 돼 있는데, 이 규정에 따른 기한도 이미 넘겼다"면서 "(친명의) 일부에서 얘기하는 대의원의 비중과 권리당원의 비중이 지나치게 한쪽으로 편중돼 있는 부분에 대한 조정은 가능하지만 본질적 변경은 해서는 안 된다. (전대에) 당면해서 규칙을 바꾸는 일은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 계파 중심 인사들 나오질 말아야, 조응천 "그분들 안나오면 골치 아플 이유 없어"

다만 중도 성향의 '소신파'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에 출연하여 이광재 전 의원이 띄운 '이재명·전해철·홍영표 의원 당대표 불출마'에 대해 "100% 공감한다"면서 경선룰에 대한 갈등 우려의 목소리는 "이게 다 그분들 나오는 걸 전제로 하기 때문이기에, 그분들이 안 나오면 전당대회 룰 개정을 가지고 이렇게 골치 아플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조 의원은 "제일 큰 문제는 당심과 민심의 괴리, 이게 지금 너무 심한 상황이기에, 민심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면서 "최대한 민심에 가까이 가는 방법이라면 그게 구체적으로 저는 민심이 50% 이상, 70%는 가야 한다. 그게 안되면 당심 50% 대 민심 50%도 좋다"고 부연했다. 즉, 조 의원은 각 계파들이 서로 간의 유불리에 따른 복잡한 득실 계산을 하지 말고 민심이 반영될 수 있는 당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룰로 가야한다는 주장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조 의원은 이재명 의원에 대해 "우리 당 지지자 중에는 (이 의원의 지지율이) 1등이다"면서 "(그러나 이 의원은) 전 국민으로 넓혔을 때는 '출마 안 했으면 좋겠다'가 '절반 이상'을 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