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대통령 승인 후 발표된 것 맞다...다만 보고자는 공개할 수 없다"
박범계 "많이 시달렸다...구체적인 답변을 할 수 없다...靑 발표로 갈음하시라"

박범계 법무부 장관(우).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좌). 사진편집 / 박상민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좌).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우). 사진편집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 파동에 대해 "송구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24일 밝혔다.

유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국민들에게 작년의 여러 가지 법무·검찰이 피로도를 준 데 이어 또 그렇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신 수석을 모셔올 때 '(검찰과 법무부의) 원만한 협조관계를 가지라'고 당부했었다"면서 "이번 인사에서 원만한 협조 관계를 (신 수석과 박 장관이) 잘 해왔는데, 마무리 단계에서 법무부는 이 정도 선에서 충분히 협의됐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신 수석이) 법무부와 검찰에 대한 신뢰에 상처를 받았다고 생각했고, 그런게 표출된 문제였다"며 "(신현수 패싱설은) 추측에 불과하고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유 비서실장은 "민정수석은 대통령을 보좌해 검찰 인사를 법무부와 조율하지만 결재 라인은 아니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그는 검찰 인사 재가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패싱설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발표 전에 승인을 하셨다"며 "승인이 끝나고 나면 발표를 한다. 그러고 난 뒤에 전자 결재를 하게 돼 있다"고 해명했다.

다만 유 비서실장은 검찰 고위급 인사안에 대해 문 대통령에게 보고한 당사자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신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에 당사자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오늘도 침묵을 이어 나갔다.

이날 대전보호관찰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이후 기자들을 만난 박 장관은 신 민정수석과의 갈등에 대해 "그동안 많이 시달렸다. 오늘 국회 정무위에서 청와대 비서실장을 향한 질문이 오갈건데 제가 답변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고검검사급 인사는) 실무자 단위에서 높은 수준의 소통을 했고 상당수 대검의 의견을 수용했다"면서 "(대검 인사도)일방적이었다고 생각치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박 장관은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하여 신 민정수석과의 논란을 두고 야당 측 의원들과 공방을 벌였으며, 그는 "구체적인 답변을 할 수 없다"며 "청와대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갈음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그는 "인사에 관한 사정은 소상히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 "저는 월권이나 위법을 행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야당 측 의원들의 질의에 대부분 답변을 거부하고 침묵하는 태도를 보임에 따라 야당 측 의원들로부터 '추미애 시즌2 같다', '말할 수 없다고 일관하고, 오만하기 짝이 없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