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작심삼일로 끝난 민정수석...'박범계 우리편 서기'에 투항했나"
김은혜 "초유의 국기문란 인사농단...인사 결정 전 과정 공개하라" 촉구
김기현 "원칙없는 정략인사...구중궁궐 권력암투 같아...어정쩡한 봉합상태"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이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의파동에 대해 "덮는다고 덮힐 일이 아니다"며 23일 청와대에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시사포커스DB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이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의파동에 대해 "덮는다고 덮힐 일이 아니다"며 23일 청와대에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법무부가 검찰 고위 간부 인사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신현수 민정수석의 '패싱' 논란이 일어난 가운데 국민의힘이 청와대를 향해 신 민정수석 사의 파동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신 수석 사퇴 파동으로 대통령의 리더십이 크게 손상받고 국정 불신을 초래한 점에 대해 해명이나 사과없이 애매하고 어정쩡하게 넘어가려고 한다"고 비판을 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정수석의 결기가 작심삼일에 그치고 박범계 법무장관의 요구대로 우리 편에 서기로 투항한 건지 의아스럽다"며 "신 수석의 향후 행보와 처신을 잘 지켜보겠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민정수석의 난은 봉합 수순을 걷고 있지만 검찰 인사농단의 진실은 무언지, 대통령도 패싱하고 장관이 독단으로 발표한건지, 내편이 아니라고 본 민정 수석만 패싱하고 대통령과 직거래한 건지 밝혀진 게 하나도 없다"며 문제 제기를 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누가 어느 수준에서 인사농단을 벌였는지 국민에 소상히 밝히고, 그 과정에서 절차에 어긋남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면서 "이번 사태는 민정수석이 사의를 거뒀다고 해서 끝날 문제가 아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같은당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희대의 조정 난투극이 벌어졌는데도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청와대는 고요하고, 이 전무후무한 혼란에 청와대는 해명도 사과 한마디도 없다"며 "덮는다고 덮힐 일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신 수석이 직무에 복귀하자 청와대는 '일단락됐다'는 말로 마무리에 급급하다"면서 "청와대는 투명한 인사 시스템 그 약속 그대로 초유의 국기문란 인사, 그 인사 결정 전 과정을 국민 앞에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신 수석과 대학 동기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신 수석이 우리 동기들 사이에서 매우 신망이 두터운 사람이고 어떤 정치인이 되겠다는 야망을 가진 사람은 전혀 아니다"며 아마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두 달도 안 돼서 삼고초려해 민정수석으로 앉혀놨는데 그만둬 버리면 대통령이 직접 타격을 받을테니 임시 봉합한 듯 보인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국정난맥상을 바로 잡아야겠다는 의지를 갖고 민정수석으로 들어간 것이 아닌가 싶은데, 막상 부딪혀 보니 내부에 있는 강력한 친노·친문·강성 운동권 그룹들의 압력이나 과도한 횡포에 대해서 아마 견뎌내기 어려웠을 것이다"고 옹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에 대해 "구중궁궐의 권력암투와 같다"면서 "현 정권이 국가 정책이나 인사를 과도하게 편중하게 하고 있거나 원칙 없이 정략적으로 하고 있는데, 그런 점을 신 수석은 동감할 수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일을 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사퇴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어정쩡하게 봉합을 해놓은 상태"라며 "결국 또 다시 터져 나올 휴화산 상태"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인사에 관해서 배경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 대해서 의문이 생기면 해명을 하는 것이 당연한 의무"라면서 "다 덮어놓고 국민들은 알 필요 없다고 하면 이게 도대체 투명 행정이라고 할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과 수석비서관 사이에서 일어난 문제는 대통령의 책임"이라며 "문 대통령은 지금 임기 말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새로운 권력을 향한 진영 간의 권력 투쟁이 아마 여권 내부에서도 일어날 것이 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청와대와 여권 내부에서 차기 대선을 향한 이합집산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 상황 가운데서 과연 신 수석이 민정수석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 여부는 더 두고봐야 할 것인데, 아마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점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