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찍어내기' 앞장 선 간부 영전성 인사 단행한 법무부에 직격한 대검
조남관 "법무부와 검찰의 협력 관계가 깨져...광범위한 규모의 인사 단행에 소규모 인사 원칙을 통보"
박주민 "본인 원하는 바 피력하는 게 바람직한가...이런 태도 바꿔야"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좌)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좌)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임의적인 핀셋 인사를 하지 말아달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하여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런 식으로 입장을 밝히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23일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를 통해 "공무원이 이전에 이뤄졌던 공사가 부당하다는 차원에서 공개 발언을 하고 그 다음 인사에 대해 본인이 원하는 바를 피력하는 게 바람직한지 좀 짚고 싶다"며 "참담한 느낌이 든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앞으로 이런 것들이 횡행한다면 경찰 인사 때 경찰들이 나서서 우리 뜻대로 안 돼서 시끄럽다든지, 또 군 인사라면 군인들이 나서서 이렇게 시끄럽다 이렇게 해도 되겠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대검 수뇌부가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이런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계속 소리가 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조 차장검사는 전날 검찰인사위원회 참석 전 기자들을 만나 "대검은 인사 정상화를 위해 광범위한 규모의 인사 단행을 요청했는데 법무부는 조직 안정 차원에서 빈자리를 메꾸는 소규모 인사 원칙을 통보해 왔다"며 "진행 중인 중요 사건의 수사팀, 중앙지검 보직부장의 현 상태 유지와 사직으로 발생한 공석을 채우고 임의적인 '핀셋 인사'는 하지 말 것을 요청한 상태"라는 입장을 과감히 밝혔다.

이는 법무부가 22일은 고검검사급 검사 18명에 대한 전보 인사 단행에서 대검 측의 요구가 충분히 받아들여지지 않아 불만이 숨겨진 발언인 것으로 보여진다.

조 차장검사는 신현수 민정수석 사의표명 논란에 대해서는 "지난번 검사장 인사 과정에서 발생한 민정수석 사표 파문으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대검 부장 교체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법무부와 검찰의 협력 관계가 깨졌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더이상 인사와 관련해 의견이 대립되지 않았으면 한다"며 "법무부와 대검의 안정적 협력관계가 회복돼서 국민들의 심려를 더이상 끼치지 않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법무부는 지난 7일에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등 '윤석열 찍어내기'에 앞장 섰던 간부들에게 영전성 인사를 한차례 단행하며 '제2의 추미애'라고 평가받으며 비판 여론이 일기도 했었다.

일각에서는 검찰 인사는 매년 있었는데 이렇게 검찰 안팎을 동요시킬 정도로 소란스러운 적이 없었다면서 이는 여권의 노골적인 편가르기식 태도가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한편 박 의원은 신 민정수석의 사의파동에 대해 "저는 돌아오실 것이라 생각했다"며 "민정수석이 아무리 기존의 정권에 영향력이 있어왔다고 해도 대통령을 보좌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의 레임덕 우려에 대해서도 "레임덕이라면 대통령의 영이 서지 않아야 하는데 그런 상황은 아니지 않냐"며 "비서진 중 누구 하나 그만두는 건 정권 초기에도 있었던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