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명박·박근혜정부 불법사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반드시 밝힐 것"
국민의힘 "김대중 정부때가 역사상 가장 조직적인 불법도청 벌였다"
정태근 "서울·부산 성추행 발단 열리는 보궐선거...상대진영 적폐 드러내 여권 결집력에 사용하려는 것"

정태근 전 의원이 18일 박지원 국정원장을 향해
정태근 전 의원이 18일 박지원 국정원장을 향해 "누가 봐도 정치에 개입하고 있는 거로 보여진다"고 비판했다. 사진 / ⓒ정태근 전 의원 페이스북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이 이명박 정권 시절 국정원의 불법 사찰 문제를 꺼내든 가운데 과거 정권의 '불법 사찰'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공방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연일 '정치공작'이라며 책임 회피를 위한 전형적 물타기 공세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18대 국회의원 전원과 지방자치단체장, 문화계 인사 등에 대한 불법사찰 정황이 드러난 만큼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반드시 밝힐 것"이라고 일침했다. 

김 원내대표는 "사찰 피해자들의 정보공개청구로 제출된 극히 일부의 사찰 문건만으로도 내용은 충격적이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선거를 빌미로 '정치공작' 운운하는 것은 '방귀 뀐 놈이 성내는' 적반하장의 낯부끄러운 행태"라며 상대 진영을 몰아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원장은 박근혜 정부 시기에 사찰 중단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속됐을 개연성이 있다"며 "사실이라면 MB(이명박)정부에서 시작된 불법사찰이 박근혜 정부까지 8년 동안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지속된 셈"이라며 정쟁 확산에 불을 짚혔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전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은 이를 ‘선거용 공작’이라 주장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며 "지난 이명박 정부의 불법에 대해 사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국민의힘을 향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지난 불법 사찰에 대한 명백한 진상규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이라면서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불법사찰 관련 어떤 보고를 받았고, 무슨 용도로 그 자료를 활용했는지 그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18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인 박민식 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김대중 정권 시절의 국정원에서 1800명의 불법도청 사건을 공개하며 맞섰다.

박민식 전 의원은 "민주당과 국정원이 '짬짜미'가 돼서 정치공작을 하려 한다면 국민들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12년전 이명박 정부의 사찰을 운운하지만 김대중 정부때의 국정원이 역사상 가장 조직적으로 불법도청을 했다"고 맞불을 놓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김대중 정부를 비롯해 노무현 정권에서도 불법사찰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편 18일 박지원 국정원장이 터트린 MB(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불법사찰 피해자 중 한 명인 정태근 전 국민의힘 의원이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금 다시 문제제기를 하는 걸 보면 진정으로 이분들이 국정원 개혁의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이걸 선거에 쓴다고 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되는 측면이 많다"며 선거공작 의혹을 제기했다.

정 전 의원은 "이미 2017년에 문재인 정부 출범하고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민간인 중심으로 발족됐고 적폐청산TF가 그 당시 한 6개월 이상 활동하면서 국정원의 메인 서버를 다 뒤졌다"면서 "이미 그때의 보고서에 보면 청와대에서 지시한 거로 확인됐다는 목록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문제제기 시점이 아니라고 보여지고, 그 의도도 적절하지 않다고 느껴진다"며 "누가 봐도 정치에 개입하고 있는 거로 보여진다"고 꼬집었다.

정 전 의원은 "사실 이 문제가 (MB정부 당시) 박형준 수석을 겨냥한 것이기 보다는 이런 적폐를 다시 드러내 여권의 결집력으로 사용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선거가 부산시장 선거도, 서울시장 선거도 사실 여권에 있는 시장의 성추행으로 인해 발생한 선거"라며 "상대 진영은 더 나쁜 사람들이니 우리가 단합을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선까지 이게 영향이 갈 진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국민들이 그렇게 어리석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 전 의원은 문 정권 초기 만들어진 국정원 개혁TF팀과 개혁위원회도 언급하며 "국민들이 '이게 왜 그때 문제 삼지 않다가 (4년이 지난 시점에) 왜 이제 와서 문제를 삼을까?'라는 의문이 들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