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국정원의 비밀자료 선택적 취사 행위...용납 못해"
"국정원 불법도청은 DJ 정부 시절이 역대 가장 조직적으로 이뤄졌었다"
"민주당·국정원, '짬짜미' 돼서 정치공작...본인들 입맛대로 역사 왜곡말라"

오는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박민식 예비후보가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오는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박민식 예비후보가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박민식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김대중 정부때 역대 국가정보원 사상 가장 조직적으로 불법도청이 이뤄졌다"고 18일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박지원 국정원장의 발언은 명백한 거짓말이다"며 "본인들 입맛대로 역사를 왜곡하여 국정원의 비밀 자료를 취사 선택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박 원장은 지난 16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명박(MB)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의 불법사찰을 밝히면서 '김대중(DJ) 정부에서는 불법 사찰이 없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야당 측 의원들은 '선거공작'이라고 반발했으며 여당 측 의원들은 '명백한 불법'이라고 반격하며 여야의원들의 치열한 공방이 시작됐다. 

이날 검찰 '특수통' 출신인 박 후보는 DJ 정권 당시 정치인을 비롯해 언론인, 고위공직자, 기업인, 시민단체 등 1800명의 통화를 도청했다고 밝히며 박 원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박 후보는 "1998년부터 2002년까지 당시 국정원은 유선중계통신망 감청장비 'R2' 6세트, 휴대폰 감청장비 'CAS' 20세트를 활용해 사회지도층 인사 약 1800명의 통화를 무차별 도청했다"며 "인권 대통령으로 불리었던 김대중 정부 때 역대 국정원 사상 가장 조직적으로 불법도청이 이루어졌음은 이미 사법부에서 실체적 진실로 명백히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시 수사를 통해 이 불법행위를 자행한 담당 부서는 국정원 2차장 산하 8국"이라며 "불법 도청으로 취득한 정보는 중요성에 따라 A급, B급 등으로 분류해 거의 매일 국정원장에게 보고됐다"고 토로했다.

그는 "박지원 국정원장은 새빨간 거짓말을 하면서, (과거) 12년 전 이명박 정부의 사찰을 운운하고 있다"면서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과 국정원이 '짬짜미'가 돼서 정치공작을 하려 한다면 국민들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후보는 이날 박 원장을 향해 "박 원장은 김대중 정부 시기 불법도청 실상을 낱낱이 공개하고 정치공작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면서 "국정원은 더 이상 정치에 개입하지 말라"고 일침했다. 

이날 박 후보와 함께 기자회견을 한 하태경 의원도 "박지원 국정원장은 김대중 정부의 핵심에 있었던 사람"이라면서 "문민정부 이후 불법 사찰 관행이 있었는데, DJ정부는 불법 사찰에 있어 가장 극악한 정권"이라고 날을 세웠다.

하 의원은 "박 원장은 이번 (MB정부 시절) 국정원 불법 사찰 사건이 선거에 악용되면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면서 "그러나 실제로 정치공작적 발언하고 있는 것은 박지원 국정원장"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박 후보는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진행한 불법도청 사건 주임검사였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박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 "김대중 정부 때 도청이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명백히 밝혀서 또다시 (박 원장이) 거짓말을 하면 또 다른 증거와 자료를 제출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원법의 정치관여죄를 언급하며 4·7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에서의 정치 공작 행위에 대해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임을 내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