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2018년 국정원 사찰 문건 보고 받은 책임자 직함은 당시 박형준 정무수석”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의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의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4·7보궐선거가 1달여 남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부산시장에 출마한 박형준 국민의힘 예비후보를 향해 MB정권 당시 사찰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집중 공격에 나서고 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예비후보는 15일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사찰 의혹을 알았느냐는 질문에 ‘정무수석실과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고 하늘에 맹세코 알지도, 들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제가 ‘소가 웃을 일’이라고 하자 원님 재판이라고 힐난하고 자신은 ‘국정원 수사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은 적도 없고 국회의원 사찰은 금시초문’이라고 잡아뗐다”며 “박 후보의 장두노미가 안쓰럽기까지 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2018년 KBS는 국정원 사찰 문건을 공개했는데 보고 받은 책임자 직함은 홍보기획관과 정무수석이며 바로 박 후보”라며 “밝혀진 지자체장 사찰 문건엔 ‘당정은 가용수단을 총동원, 야권 지자체장 행보를 적극 견제·차단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정당, 정부의 가용수단을 총동원시킬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누구냐. 박 후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박 후보는 2017년 JTBC 썰전에서 ‘국정원에서 정보보고는 늘 받았다지만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은 진짜 몰랐던 일이고 만약 알았던 걸로 밝혀지면 제가 단두대로 가겠다’고 강변했다. 그로부터 겨우 두 달 후에 박 후보가 청와대 홍보기획관으로 있던 시절, 청와대가 국정원과 군 사이버방위사령부, 경찰을 동원해 댓글 공작을 진두지휘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고 박 후보를 압박하면서 “삼척동자도 알만할 일을 박 후보가 부정하니 소가 또 한 번 웃을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최인호 수석대변인도 이날 서면 논평에서 “박 예비후보는 광역단체장이란 무거운 직책에 도전한 만큼 당시 국정원 불법사찰에 대한 책임 있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한 데 이어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당시 국정원 불법사찰과 관련해 청와대 관여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말이 공유됐다”고 강조했으며 한 발 더 나아가 같은 날 고위전략회의 직후엔 “박근혜 정부에서도 불법 사찰이 있었을지 모른다는 여러 정황이 있다는 공유 정도 있었다”고 역설했다.

특히 최 수석대변인은 “개인별로 정보공개청구가 잇달아 있을 것이다. 국회 차원에서도 사찰 관련 정보공개청구 논의는 앞으로 있을 의원총회에서 의논해나갈 것이고 의총은 이번주 중 있을 것”이라며 “정보공개청구 확대가 예상된다”고 강조해 민주당의 이 같은 압박에 박 예비후보가 어떤 대응에 나설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