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전 정권 '불법사찰' 놓고 연일 공방
홍준표 "과연 너희들 때 사찰만 문제라는 민주당...뻔뻔하다"
박지원 "정치권 논쟁 유감...문재인 정부의 국정원, 정치·선거에 끌어들이지 말라"

홍준표 무소속 의원(좌)와 박지원 국정원장(우). 시사포커스DB
홍준표 무소속 의원(좌)와 박지원 국정원장(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과거 정권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을 두고 여야 국회의원들의 공방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명박(MB) 정부 시절 국정원의 불법사찰 의혹을 연관지으면서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겨냥하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세를 향해 "똑같이 사찰해 놓고 너희들 때 사찰만 문제라고 뻔뻔스럽게 강변하는 민주당 대표의 몸부림이 참 가련하고 딱해 보인다"고 비판을 가했다.

홍 의원은 "정치권에 들어와서는 DJ(김대중), 노무현 저격수 하면서 아예 정보 기관원들과 출퇴근을 같이 한일도 있었고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당시 국정원장에게 '나따라 다녀본들 나올게 없다. 귀찮으니 그만 하라'고 항의한 일도 있었다"며 "지금도 나는 전화 할때는 언제나 도청을 전제로 전화 통화를 한다"고 밝혔다.

그는 "1985년 초임검사 시절 청주지검에서 당시 무소불위 하던 보안사, 안기부 정보 과장들을 내사하면서 정보기관의 사찰을 당하기 시작했다"면서 자신이 국정원으로부터 사찰 당한 사실을 줄줄이 토로했다.

홍 의원은 "사찰이 나쁜 일이긴 하다"면서도 민주당을 겨냥 "사찰을 겁내는 사람이 공직 생활을 잘 할수는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그는 전날에도 페이스북에 "나는 검사시절부터 지금까지 40여년간 끝없이 사찰 당해도 아무런 불만이 없다"며 "사찰을 겁을 낼 정도로 잘못이 많으면 공직자를 해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을 향해 "해묵은 사찰 논쟁을 일으켜 부산 시장선거에서 이겨 보겠다는 책동을 보면 참으로 씁쓸하다"며 "아직도 공작이 통하는 시대인가"라고 반문했다.

앞서 전날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 규모가 상상을 뛰어넘는다. 불법사찰은 박근혜 정부까지 계속됐고 비정상적으로 수집된 문건이 20만건, 사찰 대상자는 무려 2만명"이라며 "진상규명TF를 구성하고 개별 정보공개 청구와 특별법 등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

한편 MB 정부 시절 국정원의 불법사찰 문제를 꺼내 들었던 박지원 국정원장이 최근 기자들과의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국정원을 '선거 개입' 등 정치 영역으로 다시 끌어들이려는 것은 유감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원장은 "과거 불법 사찰도 잘못이지만, 정치와 절연해 온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에서 이것을 정치에 이용하거나 이용되게 두는 것은 더 옳지 못하다"면서도 "정보 공개 청구 대응 과정에서 명백한 불법이 확인되면 마땅한 조치를 취하겠지만, 이것이 언론에 공개되고 정치권에서 공방이 야기돼 국정원이 다시 정치의 한가운데로 가는 악순환은 막아야 한다"고 일침했다. 

다만 그는 "국정원이 자료를 숨길 이유가 없다"며 "국정원은 당사자들이 자료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할 권한은 없고, 행정 절차만 이행할 뿐이다"며 국정원의 선거 개입에 대한 비판에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야당 측이 여론조사상 선두를 보이고 있는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향한 '선거 공작'이라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국정원의 불법사찰 의혹을 두고 여당 측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에 대한 사찰 의혹에 집중 공세를 가하자 야당 측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의 사찰에 맞불을 놓으며 여야 의원들이 '불법사찰' 공방을 연일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